코트라 중동 무역관들이 최근 현지인 27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하면 떠오르는 것으로 한국상품(36%), 북한(18%), 음식(16%), 건설(13%) 등이 꼽혔다. 드라마 (8%)와 K-POP(5%) 등 한류 문화는 10% 미만으로 응답했다.
조사 결과 전체 설문 대상자의 26%인 72명이 한국 드라마를 본 적 있다고 응답했지만 82%는 분기에 한번, 혹은 보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UAE 순으로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오만, 쿠웨이트, 알제리에서는 다른 조사국가에 비해 관심이 미미했다.
K-POP과 관련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29%가 음악을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는데 응답자 중 20대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10대가 많았다.
한국 문화가 아직 덜 알려진 것에 비해 한국 상품의 위력은 절대적이었다. 설문조사 대상자의 95%에 달하는 응답자가 한국산 제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심지어 한류에 대한 인식이 저조했던 시리아, 알제리, 쿠웨이트의 응답자들마저 모두 한국산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구매한 제품으로는 가전제품이 38%로 가장 높았으며 휴대폰이 30%로 그 뒤를 이음. 이외에 화장품, 핸드백, 식품 등이 있다. 또한 응답자들은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이라고 언급하며 구매 후 제품에 만족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5%가 만족했다고 답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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