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포천 물고기 노는 생태하천으로 태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초구,반포천 복개구간(경부고속도로~팔래스호텔 1.8Km) 차집관로 설치공사 완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그동안 고질적인 하수악취로 주민들의 기피시설이었던 서초구 반포천이 청정하천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서초구(구청장 진익철)는 총사업비 62억원을 들여 반포지역의 대표적인 도심복개천인 반포천에 생활하수를 분리하는 차집관로 공사를 마무리해 냄새 없는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정비했다.
반포천은 강남개발이 본격화되기 전인 1960년대 말까지만 해도 서초동과 반포동, 역삼동 지역 구릉과 농경지에서 내려온 물이 모여 흐르던 청정하천이었다.

지난 1970년대 초 강남개발이 시작되면서 이 일대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팔래스호텔, 서울성모병원, 국립중앙도서관 등 다중집합시설이 잇달아 들어서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1974년 7월 서초동 서일중학교 앞에서 한강합류점까지 4.80km 반포천 구간이 지방하천으로 지정됐다.
우면산에서 발원, 서초동과 반포동은 물론 강남지역 수계와 사당천이 합류돼 한강으로 흐르는 하천으로 경부고속도로~팔래스호텔 앞 상류구간 2.03km는 복개돼 하천기능이 상실된 대형 하수도로, 팔래스호텔 앞~한강합류점 2.77km는 일반적인 하천이지만 하수 유입으로 인해 심한 악취와 해충의 서식지로 서초구의 대표적인 기피시설이 돼왔다.

이에 서초구는 하수도 냄새만 풀풀 풍기던 반포천의 물길을 되살리고,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하수악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반포천 복개구간의 악취저감 사업으로 차집관로설치공사를 이달말 완료했다.
반포천 위치도

반포천 위치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62억원 투입해 생활하수만 모아서 흘려보내는 차집관로 설치 3월 말 공사 완료

서초구는 하수악취가 심해 그동안 생활에 불편을 겪어왔던 반포천 복개구간 1.8㎞(팔래스호텔~경부고속도로간)에 총사업비 62억원을 들여 지난해 1월 4일 착공한 차집관로 설치공사를 3월 말 완료했다.

악취저감을 위한 산화반응식 탈취관리시설을 복개구간 시종점부인 경부고속도로와 서울성모병원사거리 녹지대에 2대를 설치했다.

이 시스템은 복개구조물 내부에 있는 잔존 악취까지 강제로 빨아들여 먼지와 악취를 제거하면서 살균처리와 공기청정 단계를 거쳐 맑은 공기로 만들어서 배출시키는 시스템으로 한시간당 7만5000㎥ 악취공기를 정화시킨다.

서초구는 적극적인 악취저감에 심혈을 기울여 15개월 만에 공사를 완료하면서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인 반포천 주변 삼호가든, 서초한양, 서초현대, 반포미도아파트, 강남고속터미널과 반포래미안아파트 주변에서의 하수 악취가 말끔히 사라져 복개도로변 인근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복개도로 구간에는 강남구와 서초구 서초동 인근지역에서 발생하는 하루 3만톤 이상의 생활하수가 유입되고 있다.

특히 여름 장마철이나 집중호우 시에는 생활하수와 빗물이 함께 반포천으로 밀려 들어와 빗물과 섞인 오수가 미처 하수처리장으로 보내지기 전에 한강까지 흘러가면서 반포천 전체 구간을 오염시켜 악취가 진동했다.

◆한강의 맑은 물, 반포천에 하루 2만톤으로 늘려 어도설치로 물고기 유인

차집관로 공사가 완료되면서 생활하수와 오수가 함께 섞여 가득 차 있던 반포천 복개구간엔 이제 맑은 물이 흐르게 된다.

서초구는 수량부족으로 건천화된 반포천에 맑은 물을 흘려보내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반포천 하류에서 하루 4000톤 지하복류수를 이용해 팔래스호텔 앞 하천에서 방류, 한강으로 흘러가도록 하고 있으나 하천 유지유량이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로부터 예산을 지원(총 30억 중 시비15억원, 구비15억원) 받아 집수정, 송수관로를 연장 설치,(팔래스호텔~반포천 한강합류부) 하루 4000톤에 그쳤던 현재 유량을 한강 물을 직접 끌어올려 2만 톤으로 늘려서 한강에 서식하는 각종 물고기까지 노닐 수 있는 수심을 깊게하는 유지유량 확보를 위한 집수정 설치공사가 착공돼 올 10월말 완료할 예정이다.

◆반포천에도 물고기가 돌아오고, 각종 야생화를 관찰하는 생활하천으로 변모

그동안 반포천에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설치, 서울성모병원사거리에서 한강과 만나는 지점까지 총 2.77Km 구간 하상 폭을 넓혀 반포천 둔치 1.4Km에 걸쳐 폭 4m의 자전거도로와 폭 2m의 산책로 2.5km를 2009년 4월부터 2010년 5월까지 14개월에 걸쳐 하천정비 공사를 마무리 했다.

지금은 많은 시민들이 달라진 반포천에 쉽게 접근, 한강공원과도 연계해서 즐길 수 있도록 이수교 옆에 시원한 연결도로를 새롭게 설치, 자전거 이용 시민들이 반가워하고 있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반포천을 주민 품으로 다시 되돌려주기 위한 이 같은 사업들이 최종 마무리 되면 하수도 냄새를 풍겼던 반포천에서 악취가 사라지고,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생활 하천으로 바뀔 것”이라면서 “반포천 물길따라 사람도 생태계도 살아 숨쉬는 서울의 대표적인 자연 생태하천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