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통위, 끊기고 느려지는 와이파이망 재정비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스마트폰이나 노트북으로 공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무선랜)존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느려지고 끊기는 일이 속출하고 있다.

와이파이에 연결이 됐지만 인터넷 사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현상은 와이파이 장비들의 사용 주파수가 동일하다 보니 발생한다. 혼신이 발생해 제대로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 방송통신위원회가 개선에 나섰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17일 와이파이 혼신 최소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와이파이 장비는 2.4기가헤르쯔(㎓) 주파수 대역에서 총 13개 채널을 사용한다. 각 채널은 22메가헤르쯔(㎒)의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한다. 여러개의 채널을 둔 것은 기기마다 채널이 겹치지 않도록 해 혼신을 막기 위해서다.

와이파이 장비에 혼신이 발생하면 속도가 느려지고 접속이 끊어진다. 아예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일도 있다. 각 채널당 5㎒ 간격으로 배치돼 있어 혼신을 처음부터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
방통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1, 5, 9, 13 채널 4개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나섰다. 공공기관, 기업 가정은 물론 무선랜 공유기 제조사 역시 1, 5, 9, 13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해 출시하도록 지침을 만들었다.

통신 3사의 무선랜 공유기의 네트워크아이디(SSID)도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SK텔레콤은 'T wifi zone), KT는 'QOOKnSHOW', LG유플러스는 'myLGnet', 'U+ACN'을 사용하도록 했다. 사설 공유기와 구분하고 어떤 이통사 무선랜 공유기에 접속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도록 한 것이다.

무선랜 제조 업체 관계자는 "방통위의 가이드라인이 시행되면 코엑스 같은 인구 밀집지역에서의 혼신 문제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며 "최근 커피숍, 음식점 등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다보니 혼신으로 인해 무선인터넷이 느려지거나 끊기는 현상이 많은데 이런 현상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통위는 무선랜 가이드라인이 권고사항에 불과하지만 지켜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및 한국전파진흥협회와 협력해 오는 3월까지 ▲밀집지역 혼신 문제 해소를 위한 지원 반 편성·운영 ▲와이파이 혼신 전용 홈페이지 구축 홍보 ▲주변 공유기의 와이파이 채널 이용현황을 검색하는 어플 개발·보급 ▲가이드라인 홍보를 위한 만화 제작 보급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통신 3사 역시 방통위의 와이파이 이용환경 개선 대책에 호응하고 나섰다. SKT, KT, LG유플러스 네트워크 본부장들은 방통위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는 합의서에 서명하고 향후 와이파이존 구축시 가이드라인에 적극 따르기로 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