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도서관, 장애인 무료 택배서비스 실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애인 도서관 방문 하지 않고도 도서 자료 신속하게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도서자료를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장애인 무료택배 대출 서비스'다. 이는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이 도서대출 신청을 하면 무료로 집까지 책을 배달해주는 사업으로 송파구 내 도서관 여러 곳에서 시행 중이다.
◆원하는 책 집에서 받아보세요!

송파도서관은 이용자 입장에서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7년 7월부터 장애인 무료택배 대출 서비스를 시행했다. 시행 초기에는 이용자 수가 한 자리에 불과할 만큼 신청 건수가 적었으나 서비스 만족도가 입소문을 타며 도서관에 등록된 장애인 중 절 반 이상이 무료택배 대출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한 달에 한 번씩은 꼭 책을 받아본다는 박이정(가명·뇌병변 장애 3급)씨는 “장애 편의시설이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문밖의 세상은 불편한 부분들이 많아 외출하기 두렵다”면서 “평소 독서량이 풍부한 편인데 집까지 직접 책을 배달해 줘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또 “그것도 공짜로!”라는 말로 무료택배 대출서비스에 대한 고마움을 대신했다.

◆1인당 최대 5권까지 30일간

이용을 위해서는 서울시 거주 1~3급 장애인이어야 하고 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대출신청은 직접 또는 대리방문이나 전화·팩스로 가능하며 월 1회 1인 최대 5권까지 30일간(배송기간포함) 무료로 대출 및 반납할 수 있다.

월 1회 이상 택배 희망 시에는 본인이 택배비(4000원~5000원)를 부담해야 한다. 문의: 송파도서관 ☎404-7914~5

◆1인당 3권까지 3주일간

거마도서정보센터에서도 '사랑을 담은 찾아가는 도서정보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택배 대출서비스를 한다.

지역내 거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3주일에 1인당 3권의 도서를 방문 대출 받을 수 있다.

또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귀로 들을 수 있는 신 개념 독서방법인 오디오 북 서비스도 제공한다. 오디오 북을 MP3 기기에 다운로드 해 무상으로 대여해 준다.

정보센터 관계자는 “장애인들이 손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도서관 방문 시간을 줄여 자기개발이나 건강증진에 사용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거마도서정보센터 ☎449-2332

◆시각장애인용 점자도서 1인당 최대 5권까지 2주일간

송파어린이도서관은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만 12세 이하의 시각장애아동이면 급수 제한 없이 점자도서를 1인당 1회 5권까지 2주일간 대출받을 수 있으며 직접 집까지 배달해준다. 도서 반납 시에도 도서관 직원이 방문 수거해 불필요한 이동을 없앴다. 현재 송파어린이도서관에는 553권의 점자도서가 비치돼 있다.

송파어린이도서관 ☎418-0303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