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최초 인력비행기 다시 날 수 있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개발된 인력 비행기가 다시 꿈을 펼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공군사관학교에서 지난해 12월에 개발된 인력비행기는 사람의 힘을 동력원으로 이용한 항공기다. 사람이 자전거 형태의 페달을 밟으면 비행기 앞에 프로펠러가 돌며 추진력을 얻도록 설계됐다. 1층으로 만들어진 단엽날개의 폭은 30m, 길이 9m의 크기로 강화비닐을 이용해 만들어졌다. 또 항공기 전체무게는 40kg이 넘지 않는다.
조종사도 몸무게가 가볍고 하체가 튼튼한 인라인 스케이트강사가 담당했다.

개발당시 인력 비행기는 업체의 지원을 받아 시작됐다. 전경련,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 삼성테크윈, LIG넥스원, 한국로스트왁스, 연안알루미늄 등이 3억원의 연구예산을 지원한 것이다.

하지만 개발이후 인력비행기의 꿈은 중단됐다. 지원받은 자금도 바닥났고 바람이 심한 겨울철을 피하는 것이다. 국내 1호 인력비행기는 현재 공군사관학교의 격납고에 보관중이다.
하지만 올해 들어 항공과 관련한 국내 연구기관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가벼운 기체가 장점인 인력비행기의 날개에 태양열을 이용한 장치를 부착한다면 엔진을 달아 장거리 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력비행기는 시험비행당시 사람 키 높이에서 150m를 비행했다.

한 연구기관 관계자는 "인력비행기의 가벼운 무게를 이용해 상업용 비행기를 만들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현재 내부적으로 면밀히 검토 중이다"고 설명했다.

공군 관계자는 "북한이 대남 공중기습 침투때 이용되는 AN-2는 레이더에 잡히지 않기 때문에 의협적이다"면서 "이런 점에서 가벼운 항공기를 군작전때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성공투자 파트너]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선착순 경품제공 이벤트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부처님 마음 새기며 국정 최선 다할 것"…조국과 악수(종합2보) 尹 "늘 부처님 마음 새기며 올바른 국정 펼치기 위해 최선 다할 것"(종합) 범죄도시4, 누적 관객 1000만명 돌파

    #국내이슈

  • 여배우 '이것' 안 씌우고 촬영 적발…징역형 선고받은 감독 망명 뉴진스, 日서 아직 데뷔 전인데… 도쿄돔 팬미팅 매진 300만원에 빌릴 거면 7만원 주고 산다…MZ신부들 "비싼 웨딩드레스 그만"

    #해외이슈

  •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비계 삼겹살' 논란 커지자…제주도 "흑돼지 명성 되찾겠다" 추경호-박찬대 회동…'화기애애' 분위기 속 '긴장감'도

    #포토PICK

  •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크기부터 색상까지 선택폭 넓힌 신형 디펜더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CAR라이프

  •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