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스마트폰, '바다 끌고 리모 밀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자 플랫폼 앞세워 세계시장 공략

[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에게 새로운 도전이다. 일반 휴대폰 시장에서는 노키아의 뒤를 바짝 뒤쫓는 2위 자리를 굳히고 있지만 '손안의 PC'로 불리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와 컨텐츠까지 하나로 묶인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덩치 큰 단말기 제조사일 뿐이다.

노키아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지난해 2분기 무려 47%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으며 블랙베리의 RIM사가 2위, 아이폰을 앞세운 애플이 3위, 삼성전자는 대만의 스마트폰 전문기업인 HTC에도 밀려 점유율 3%대의 5위 자리를 겨우 지키고 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대응책의 핵심은 현존하는 모든 플랫폼에 대응하는 '멀티 OS' 전략이다. 안드로이드(구글), 윈도모바일(마이크로소프트) 등 고객인 이동통신사들이 요구하는 플랫폼라면 어떤 종류라도 탑재해 제공하겠다는 것.

연간 2억대가 넘는 휴대폰을 제조, 판매하는 휴대폰 회사로써 특정 플랫폼에 편중하기보다 다양한 고객사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비교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지난 9월 독자적인 플랫폼인 '바다'를 선보이면서 이 같은 전략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바다'를 스마트폰 대중화와 삼성 휴대폰의 차별화를 위해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 중 하나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부터 바다 플랫폼 탑재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라며 "초기에는 삼성전자가 풀 터치폰 위주로 적용하고 하반기부터 점차 라인업과 물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삼성전자가 당분간 리모를 비롯해 안드로이드, 윈도우 등 플랫폼을 채택한 스마트폰을 생산해 지위를 유지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컨텐츠 확보에 집중해 적정한 컨텐츠가 확보되면 독자 플랫폼인 바다를 앞세워 본격적으로 컨텐츠 비즈니스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전성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단순한 단말기 제조사로 전락할지, 아니면 주도권을 쥐고 시장을 이끌어 갈지는 결국 컨텐츠 비즈니스 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갖추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영국의 보다폰 등과 제휴해 3년이상 개발해온 '리모(LiMo)' 플랫폼이 스마트폰 시장 공략을 위한 또다른 축을 맡고 있다. 삼성전자는 리모 플랫폼에서 컨텐츠 비즈니스 주도권은 서비스 사업자에게 넘겨주는 대신 휴대폰 개발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이미 영국 보다폰이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리모폰을 선보였으며 국내에서는 SKT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리모 플랫폼 스마트폰 출시를 준비중이다.

전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전략은 바다를 앞세워 독자적인 컨텐츠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하는 한편 리모를 통해 최대한 많은 사업자를 끌어들여 휴대폰 제조사로서 위치를 굳히는 두가지 방안이 병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