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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24시간 항공기 400여편 지원…잠들지 않는 '지상의 조종실' 종합통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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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리모델링 이후 첫 공개
축구장 2개 규모 정비 시설도 갖춰

23일 오전 10시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종합통제센터에서 운항관리사가 뉴욕발 인천행 KE082편 항공기 기장에 실시간 위성통신을 연결해 기상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대한항공)

23일 오전 10시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종합통제센터에서 운항관리사가 뉴욕발 인천행 KE082편 항공기 기장에 실시간 위성통신을 연결해 기상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대한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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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안에어 082, 여기는 OCC(종합통제센터)입니다. 현재 고도 유지하시고, 약 3시간 뒤 일본 상공에서 터뷸런스(난기류)가 예상되니 주의하십시오."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종합통제센터는 24시간 잠들지 않는 '지상의 조종실'이다. 세계 곳곳의 하늘을 날고 있는 항공기 400여편을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기상 상태와 고도, 항로를 확인하고 향후 상황을 예상한다. 긴장감은 365일 24시간 멈추지 않고 흐른다.

23일 대한항공은 서울 강서구 본사 8층에 있는 OCC를 언론에 공개했다. 지난해 말 전면 리모델링을 하면서 최첨단 설비로 보강한 뒤 처음 공개한 것이다. 1090㎡에 이르는 공간에서는 총 11개 부서 240여명이 3교대로 근무한다. 하루 평균 400여편의 항공기가 39개국 110개 도시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대응하는 역할이다.


OCC에 들어가면 벽면을 가득 채운 대형 스크린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18m 길이의 대형 화면에는 전 세계를 움직이는 항공기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다. 각종 뉴스 방송도 띄워져 테러, 재난, 자연재해 등 세계 주요 사건도 파악한다. 황윤창 대한항공 통제운영팀 Network OPS 그룹장은 "비행기의 연료 상황부터 화산재와 같은 각종 재난 상황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안전한 운항을 관리한다"며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센터 중앙 '의사결정 존'에 모여 운항과 정비, 탑재 등 모든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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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OCC에는 운항 관리센터(FCC), 정비지원센터(MCC), 탑재관리센터(LCC)와 고객서비스 관련 네트워크 운영센터(NOC)가 모여 있다. 실시간 운항, 화물 탑재, 비행 스케줄 등 모든 것을 관리하는 일종의 지휘통제실이다.


이승용 대한항공 OCC 통제운영부 담당(상무)은 "최근 싱가포르항공의 런던발 싱가포르행 항공편이 극심한 난기류를 만나 1명이 사망하고 70여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난기류 대응이 무척 중요하다"며 "첨단 비행감시 시스템을 통해 모든 운항 항공편의 상하 고도 3000피트, 전방 50마일 이내 상공의 난기류 발생 가능성을 확인하고 필요시 조치하라고 지시하는 한편 이런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으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도 범국가적 차원에서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정비격납고에서 항공기 정비가 진행 중인 모습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정비격납고에서 항공기 정비가 진행 중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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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에는 정비격납고가 있다. 김포국제공항과 바로 맞닿아 있다. 길이 180m, 폭 90m, 높이 25m로 축구장 2개를 합친 규모의 면적이다. 대형항공기 2대와 중·소형기 1대를 동시에 수용해 정비할 수 있다. 정비 인력만 3100여명이다.

이날 격납고에서는 운항 6년 차에 접어든 에어버스 중형기 A220-300의 종합 정비가 진행 중이었다. 엔진을 부품 하나까지 완전히 분해한 뒤 검사 후 재조립하는 '오버홀' 작업까지 가능하다.


김일찬 운항 점검 정비공장 부공장장은 "최근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의 변화, 연료 및 전력 소모량 등을 수집해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예지 정비' 조직을 새로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객실훈련센터에서 교관들이 비상탈출 시범을 보이고 있다.(사진제공=대한항공)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객실훈련센터에서 교관들이 비상탈출 시범을 보이고 있다.(사진제공=대한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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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건물 인근에는 지하 2층, 지상 2층으로 구성된 연면적 7695㎡의 객실훈련센터도 있다. ▲항공기 도어(Door) 작동 실습실 ▲비상장비 실습실 ▲응급처치 실습실 ▲비상사태 대응 훈련 시설로 구성됐다. 이곳에선 실제 항공기와 똑같은 구조의 시설에서 승무원들의 여러 훈련을 실시한다. 가로 25m, 세로 50m 크기의 대형 수영장도 있다. 이곳에선 비상 착륙 등 각종 위기 상황에서 안전히 대피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한다. 모든 승무원은 연간 1회씩 정기적으로 안전 훈련을 받아야 한다.


유기홍 대한항공 대표는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대한항공의 최우선 가치"라며 "세계 최고의 안전한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계속해서 다져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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