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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가 망친 여행 계획…여행업계, 피해자 지원책 확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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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수금 정산 별개로 정상 출발 지원
자체 포인트 지급·할인 혜택으로 재계약 독려
항공·숙박 취소 발생 페널티 여행사가 떠안아야
"정부·항공사·호텔 등 협조 절실" 호소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휴가 시즌 여행을 계획했던 소비자들이 난처한 상황에 놓인 가운데 여행업계가 이들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책을 확대하고 있다. 취소 위약금을 면제하거나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여행사를 통한 재계약을 유도하고, 미수금 문제와 별개로 여행객의 정상 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티메프'가 망친 여행 계획…여행업계, 피해자 지원책 확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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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원투어는 이날 재계약 결제 사전 예약금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대응책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오는 29일부터 출발이 임박한 고객 중 고비용 상품 금액을 재계약하는 경우 50%를 먼저 결제하고 여행을 마친 뒤 30일 안에 잔금을 치르면 된다. 소비자는 분할 결제로 재계약에 필요한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교원투어는 또 일부 손실을 감수하고 e커머스 자체 할인 쿠폰, 카드사 할인 등의 프로모션으로 결제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하며 재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여행 취소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위약금을 전액 면제한다.


출발 일정에 여유가 있는 9월 출발 상품 고객을 대상으로는 사전 예약금 제도를 운용한다. 사전 예약금은 상품가의 일부만 결제하고 여행 출발 전 잔여 금액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책정됐다. 이와 별개로 오는 28일까지 출발 예정인 이용객은 티몬·위메프의 대금 정산과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다.


교원투어 관계자는 "미정산 사태에 따른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계약에 따른 비용 부담을 덜고자 방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여행사(OTA) 야놀자는 숙소·레저 상품을 예약·결제해 사용이 어려워진 고객 8만여명을 대상으로 예약 금액만큼 전액 야놀자 포인트로 보상할 방침이다. 야놀자가 투입할 포인트 규모는 약 50억원 수준이다. 포인트 지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또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과 관계없이 사용 처리된 상품에 대해서는 야놀자 플랫폼에서 제휴점에 전액 부담할 계획이다. 앞서 야놀자는 전날 숙박 예약 상품에 대해 입실일 기준 오는 28일 예약 건까지 정상 사용될 수 있게 하고, 오는 29일 숙박 예약 상품부터는 사용 불가 처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미정산 대금부터 이번 주말 사용 건을 포함하면 야놀자 플랫폼 부담금은 약 3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티몬 피해자들이 건물 내부로 진입해 티몬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티몬 피해자들이 건물 내부로 진입해 티몬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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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계열사인 인터파크트리플은 7∼8월 출발하는 인터파크 투어의 패키지상품을 구매한 고객 모두에게 원래대로 출발을 보장하기로 했다. 인터파크 투어는 티몬·위메프에서 환불받지 못하고, 인터파크 투어에도 재결제를 하지 않은 고객에게도 별도의 절차 없이 출발을 보장한다. 인터파크 투어에 재결제를 했으나 티몬과 위메프에서 환불받지 못한 고객에게는 재결제금을 환불해주기로 했다.


이 밖에 노랑풍선 도 7월 출발 일정까지 무리 없이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8월 이후 출발 예정인 상품은 고객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취소 위약금을 전액 면제해 주기로 결정했다. 또 여행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재결제와 기 결제 취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여행업계는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구책을 내놓는 것도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여행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권 구입이나 호텔 예약을 위해 각 여행사가 관련 대금을 선지급해야 하는데 티몬과 위메프의 미정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큰 손실이 불가피하고, 이 때문에 고객의 재결제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사태를 조속히 수습하기 위해서는 관계 당국을 중심으로 항공·호텔업계의 관심과 협조도 절실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정작 문제를 야기시킨 주체는 티몬과 위메프인데 현재 모든 비난의 화살이 여행사에만 쏠려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여행사는 미정산액과 함께 항공·숙박 취소에 따른 페널티까지 더하면 막대한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물론 항공사와 호텔 등에서도 이 문제 해결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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