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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重, 세계 최초 수소 엔진발전기 상용화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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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 발전 대비 이산화탄소 연 7000t 저감
우태희 대표 "수소경제 활성화 선도할 것"

효성중공업 이 세계 최초로 100% 수소로만 발전이 가능한 수소 엔진발전기 상용화에 성공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달 중순 울산시 효성화학 용연2공장에 설치한 1MW 수소 엔진발전기를 본격 가동했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천연가스나 석탄 등 다른 연료를 함께 사용하는 '수소 혼소 발전기'가 개발됐지만, 수소로만 발전이 가능한 제품을 상용화한 것은 처음이다.

효성중공업이 4월부터 울산 효성화학 용연공장에서 가동중인 수소엔진발전기 모습(제공=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이 4월부터 울산 효성화학 용연공장에서 가동중인 수소엔진발전기 모습(제공=효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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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중공업은 작년 7월 오스트리아 가스엔진 전문회사인 'INNIO옌바허'와 수소 엔진발전기 실증 사업을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수소 엔진 발전기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이 발전기는 발전 시 탄소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저감에 매우 효과적이다. 석탄 발전 대비 수소를 연료로 활용해 1MW의 수소 엔진발전키를 가동할 경우 연간 7000t의 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하다. 여러 기를 병렬로 구성하면 발전량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대폭 줄일 수 있다.


특히 이 발전기는 정부가 2050년을 목표로 하는 수소 전소 시기를 20여년을 앞당겼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안정성에서도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안전 검사를 올해 통과해 상업 운용을 허가받았다.

정부가 6월부터 개시하는 청정수소발전제도의 최종 목적이 탄소 저감인 만큼 수소 엔진발전기는 청정수소발전 시장의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기업들의 지속가능한 제조 환경 구축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6월부터 시행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따라 기업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엔진은 수소와 천연가스를 구분하지 않고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청정수소가격에 따라 수소의 전소 혹은 혼소 비율을 조절하며 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태희 효성중공업 대표는 "효성중공업이 전력기기를 비롯해 수소충전소 건립 및 운영, 액화수소 공장 건립 등 수소 사업 부문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집한 결과"라며 "발전사를 비롯해 기업들의 지속가능한 사업 환경 구축에 기여하는 한편, 수소엔진발전 시장 개척을 통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선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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