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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흡기 12기통…페라리 12실린드리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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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12기통 자연흡기 엔진 탑재
최고속도 340㎞…제로백은 2.9초
실내엔 운전석·중앙·조수석 디스플레이 3개

페라리 12실리드리와 12실린드리 스파이더(사진제공=페라리코리아)

페라리 12실리드리와 12실린드리 스파이더(사진제공=페라리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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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가 자연흡기 12기통 최신 차종인 '12실린드리'와 '12실린드리 스파이더'를 선보인다.


페라리는 미국 시장 진출 70주년을 기념해 이같은 차종을 미국 마이애미 지역에서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1950년대와 60년대 그랜드 투어러에서 영감을 받은 12실린드리는 페라리 V12 혈통을 잇는 최신작이다. 최고 성능의 통합형 액티브 공기역학 장치, 엔진룸의 시야를 높여주는 프론트 힌지 보닛, 페라리 12기통 차량의 상징인 트윈 테일파이프 2개를 갖췄다.


실내도 장거리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안락하게 설계됐다. 글래스 루프에 운전자와 동승자용 디스플레이가 각각 마련됐고, 중앙 디스플레이도 별도로 준비됐다.


12실린드리에 장착된 F140HD 엔진은 페라리 자연흡기 12기통 엔진의 최신판이다. 830마력으로 회전수는 9500rpm까지 2500rpm에서도 전체 토크 중 80%를 사용할 수 있다. 최고 속도는 시속 340㎞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2.9초면 도달한다.

자연흡기 엔진 최초로 선택된 기어의 기능에 따라 최대토크를 변경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됐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변속비가 증가할 때 부드럽고 점진적으로 가속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흡기식 토크 쉐이핑(ATS)으로 전자식으로 정교한 제어가 가능하다. 가속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토크를 더 잘 인식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새로운 기어비를 도입함으로써 가속 수준을 더욱 높게 유지하고, 엔지니어들도 흡기 엔진의 새로운 토크 곡선을 만들 수 있게 됐다.


2 실린드리에는 8단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장착됐다. 이미 SF90 스트라달레 등 여러 차량에 도입돼 검증됐다는 설명이다. 더 커진 21인치 타이어를 장착해, 기존 V12 모델보다 저단 기어에서 기어비가 5% 짧아졌다. 휠에 전달되는 토크가 12% 증가했다. 이를 통해 가속 시의 종방향 성능과 기어 변속 시간이 개선됐다.


12실린드리는 디스플레이 3개로 구성된 새 HMI를 도입했다. 모든 주요 기능은 중앙에 위치한 10.25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제어할 수 있다. 운전자석에는 주행 및 차량 동역학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보여주는 15.6인치 디스플레이가 있고, 조수석 앞에도 8.8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지원한다.


버메스터와 함께 만든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15개의 라우드 스피커로 구성돼 출력 1600W를 낸다. 사운드의 왜곡을 최소화하는 링 트위터 기술도 적용됐다.


12실린드리는 스페셜 시리즈 812 컴페티치오네가 처음 선보인 4륜 독립 스티어링(4WS)을 탑재했다. 각 휠을 독립적으로 관리해 코너링에서 차량이 좌우로 회전하는 것을 관리하고 급격한 방향 전환에도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 거의 이상적인 무게 배분(전면 48.3%, 후면 51.7%)으로 핸들링도 최적화했다는 설명이다.


타이어는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S5 혹은 굿이어 이글 F1 슈퍼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다. 사이즈는 전륜 275/35ZR21, 후륜 315/35ZR21이다.


섀시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됐다. 100% 알루미늄으로 제작됐고 812 슈퍼패스트에 비해 휠베이스가 20㎜ 짧아졌다. 페라리 양산차로는 처음으로 기어박스 서브프레임의 쇼크 타워에 100% 재활용이 가능한 2차 합금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 1대 생산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146㎏를 줄였다.


기본적으로 7년 동안 유지보수 서비스가 제공된다. 인증 중고차를 구입하는 이들에게도 제공된다. 정기 점검(2만㎞마다 또는 주행거리 제한 없이 연 1회), 순정 부품, 정밀 점 등이 제공된다. 공식 딜러 네트워크상에 있는 전 세계 모든 페라리 딜러십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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