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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 초저가 무기로 이용자 폭증…거래액은 최하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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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만원대 쿠팡·G마켓보다 크게 낮아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만 플랫폼 이용자 수는 큰 폭으로 늘었지만 1인당 거래액은 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익스프레스 광고. [출처= 알리익스프레스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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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알리익스프레스 결제 추정 금액은 8196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3101억원) 대비 164% 늘었다. 지난해 7월 한국 시장에 상륙한 테무의 1분기 결제 추정 금액은 911억원이다. 월간으로는 지난해 8월 10억원에서 지난 3월에는 463억원으로 453% 급증했다.

1분기 기준 국내 업체 결제 추정 금액을 보면 쿠팡이 12조7034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플랫폼인 G마켓(옥션 포함)이 3조5548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후 순위는 11번가(2조631억원), 티몬(1조8435억원), 위메프(7736억원) 등이다.


결제 추정 금액만 놓고 보면 알리익스프레스는 비교 대상 국내 이커머스 종합몰 가운데 쿠팡, G마켓, 11번가, 티몬에 이어 4위권을 형성하고 테무는 이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와이즈앱이 산출한 결제 추정 금액은 만 20세 이상 성인으로 구성된 패널의 신용·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전화 소액결제 등을 토대로 통계적으로 추정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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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초저가를 무기로 많은 한국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데는 성공했지만, 상대적으로 거래 성과는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기준 월평균 이용자 수는 쿠팡 3026만5384명, G마켓(옥션 포함) 835만9696명, 알리익스프레스 807만6714명, 11번가 745만2003명, 테무 660만4169명, 티몬 367만1965명, 위메프 348만6743명 등의 순이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올해 1분기 월평균 이용자 수는 지난해 1분기(368만4594명) 대비 119% 증가했고, 테무는 진출 첫 달인 지난해 8월 52만명에서 지난달 829만6485명으로 16배가량 늘었다.

1분기 결제 추정 금액을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 수로 나눈 1인당 결제 추정 금액을 보면 티몬이 16만7467원으로 가장 많았고, 쿠팡(13만9879원)과 G마켓(옥션 포함·13만7470원)이 2위권을 형성했다. 이어 4위는 11번가(9만2167원), 5위는 위메프(7만3841명)였다. 알리익스프레스는 3만3622원, 테무는 4451원으로 5000원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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