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세월호 특조위 활동 방해’ 윤학배 前차관 유죄 확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16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에 대해 대법원이 일부 유죄를 확정했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대법원 1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기소된 윤 전 차관의 재상고심에서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윤 전 차관은 지난해 11월16일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뒤 이에 불복해 재상고했다. 하지만 법원은 윤 전 차관이 해수부 공무원들에게 '특조위 설립 추진 경위 및 대응 방안' 문건을 작성하도록 하거나 특조위 동향 파악을 지시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전 차관은 2014년 8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실 해양수산비서관, 2015년 10월부터 2018년 6월까지 해양수산부 차관을 지냈다.


검찰은 윤 전 차관이 2015년 1월경 조윤선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과 공모해 해수부 공무원으로 하여금 특조위의 정치적 중립성, 업무 독립성·객관성에 반하는 문건을 작성하게 하는 등 직권을 남용해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 혐의로 2018년 2월 기소했다. 또 2015년 2월부터 2016년 7월까지 해수부 및 대통령비서실 소속 공무원들에게 특조위 동향 등을 일일보고하게 하는 등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 혐의도 있다.


앞서 1심 재판부는 윤 전 차관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심에서는 혐의 중 일부만 인정해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으로 형이 줄었다.

그러나 지난해 4월 대법원에서 조 전 수석과 윤 전 차관의 문건 작성 부분 등이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며 2심 판결을 일부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지난해 11월 열린 파기환송심에서 윤 전 차관은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윤 전 차관은 이에 불복해 재상고했으나 대법원은 하급심 판단에 문제가 없다고 보고 상고를 기각했다.


대법원은 특조위 동향 파악 및 보고 등 직권남용 부분에 대한 상고이유와 관련해 "이미 유죄에 대한 확정력이 발생해 더이 다툴 수 없는 부분에 대한 것이어서 적법한 상고이유가 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피고인에 대한 공소사실을 유죄로 판단한 원심판결에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해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환송판결의 기속력 및 공모공동정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의 성립, 기수시기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은 윤 전 차관 기소 당시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안종범 전 경제수석,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도 함께 재판에 넘겼다. 이 전 실장과 안 전 수석, 김 전 장관은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조 전 수석은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재상고했으나 중도 취하, 지난 2월에 판결이 확정됐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