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 정신아 체제 출범…그룹 구심력 높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 가 정신아 대표 체제 닻을 올렸다. 최악의 위기에 구원투수로 오른 만큼 조직개편과 임원인사 등 전면 쇄신을 예고했다.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바로 잡고 인공지능(AI) 등 기술 기업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방향으로 체질 변화를 이끌 전망이다.


카카오는 28일 제주도에 위치한 본사 스페이스닷원에서 제2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 등에 대한 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 정 내정자는 주총 후 이사회를 거쳐 카카오 새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정 신임 대표는 2년 임기를 시작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이사 [사진제공=카카오]

정신아 카카오 대표이사 [사진제공=카카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대표 체제가 출범하면서 대대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날 카카오는 사내·사외이사 5인을 신규 선임해 새 이사진을 꾸렸다. 정 대표와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위원장, 조석영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을 사내이사로, 차경진 한양대 경영정보시스템전공 교수와 함춘승 피에치앤컴퍼니 사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법조계와 언론계, 자문사 출신 등으로 이사진을 구성해 위기관리에 방점을 찍었다.

특히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방정식을 만들고 본사 중심의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는 게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이미 조직개편을 위한 시동은 걸었다.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운영하던 쇼핑 부문을 본사가 직접 챙기는 방향으로 개편할 방침이다. 다음CIC는 조직명을 콘텐츠CIC로 변경해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카카오브레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자회사와 별도로 카카오 본사에 AI 조직을 신설하기로 했다.


쇄신을 둘러싼 내부 동요를 수습하는 것도 숙제다. 카카오 노조는 이날 스페이스닷원 앞에서 피켓팅 시위에 나섰다. 노조는 "쇄신을 외치지만 몇몇 대표 교체 외에 구체적인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다"며 인사 검증 시스템 도입과 임원 관련 규정 공개를 요구했다.


정 대표는 내정자 시절 조직개편과 인사 과정에서 과거 카카오뱅크 ‘먹튀’ 논란의 당사자인 정규돈 전 카카오뱅크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카카오 CTO로 내정해 논란을 산 바 있다. 여기에 금융감독원이 분식회계 혐의로 해임을 권고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까지 연임시켜 인적 쇄신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다. 카카오 외부 감시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는 신규 경영진 선임과 관련해 평판 리스크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계열사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한 만큼 어떤 역량을 펼칠지도 관심이다. 앞서 카카오는 주요 계열사 주총에서 그룹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 인사를 이사로 선임했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모빌리티는 권 위원장을 이사회 멤버로 포함시켰다. 카카오게임즈는 정명진 카카오 CA협의체 전략위원회 사무국장과 유태욱 카카오 성장지원실장을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했다. 정 국장과 유 실장은 각각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페이 기타비상무이사도 맡게 됐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