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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온스타일, LG헬로비전에 방송 송출 중단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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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 이어 LG헬로비전에 송출 중단 통보
"LG헬로비전, 홈쇼핑 악화된 업황 고려 안해"

CJ온스타일이 송출 수수료를 문제로 LG헬로비전에 방송 송출 중단을 통보했다.

CJ온스타일 방송 사진.[사진제공=CJ온스타일]

CJ온스타일 방송 사진.[사진제공=CJ온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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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CJ온스타일에 따르면 LG헬로비전에 내달 말 이후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CJ온스타일 측은 “정부의 ‘홈쇼핑 송출 수수료 가이드라인 개정안’에 명시되어 있는 기본 협의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계약 종료 절차를 밟고 있다”며 “빠르면 10월부터 방송 송출이 중단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대홈쇼핑도 LG헬로비전에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한 바 있다. 송출 중단이 현실화하면 서울(양천구·은평구)과 경기(부천·김포·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강원, 충남, 경북 등의 23개 지역에서 LG헬로비전으로 유료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은 CJ온스타일과 현대홈쇼핑을 볼 수 없게 된다. 이들 지역의 LG헬로비전 가입자는 368만가구로 알려져 있다.

CJ온스타일이 방송 송출 중단 결정을 내린 이유는 송출 수수료 비율 협상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송출 수수료는 홈쇼핑사가 유료 방송 사업자에게 지불하는 채널 사용료인데, 송출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아 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홈쇼핑사의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해 송출 수수료 규모는 1조9065억원으로 2018년(1조4304억원)과 비교해 33.3% 증가했다. 한국 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송출 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홈쇼핑사들의 실적은 크게 내려앉았다. CJ온스타일의 연간 영업이익은 2020년 1798억원에서 2021년 1331억원, 지난해에는 878억원으로 급감했다. 지난해 CJ온스타일이 IPTV와 케이블 TV 사업자들에게 송출 수수료로 지급한 금액은 3691억으로 방송 사업 매출 대비 지급률이 74.9% 달한다.


CJ온스타일 측은 “업계가 호황일 때는 매년 취급고 성장 대비 송출료를 2~3배 인상해 지불해왔으나 현재는 수익성 악화로 현실적인 송출료 협상이 고려 대상이 아닌 필수”라며 “매출 악화에도 불구하고 몇 년간의 피해를 감수해왔는데도, LG헬로비전은 케이블 사업자의 지위를 이용해 이를 반영하지 않으려 한다”고 말했다.

CJ온스타일과 LG헬로비전이 10월까지 재계약에 이뤄지지 않는다면, 기존 CJ온스타일 채널은 블랙아웃이 된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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