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제야 후쿠시마 오염수 데이터 확보…뒷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이원영 의원, SBS라디오 인터뷰
"객관적 검증? 시찰단, 민간 전문가 없어"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양이원영 의원이 일본 후쿠시마 현지에서 진행한 시찰단 활동과 관련 "가지고 있던 의구심이 정말 문제였구나를 확인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1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태평양도서국가포럼(PIF)은 그 데이터(다핵종제거설비 입·출구 농도 미가공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했더니 문제가 있다고 해서 추가 데이터를 요청한 상태에서 문제가 있다고 얘기하는 중인데 우리는 이번에 가서야 그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얘기한다"며 "정말 뒷북이고 늦었다"고 지적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민간 전문가가 포함되지 않은 시찰단 구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민간 전문가가 검증해야 우리가 이해할 것 아니냐"며 "그런데 가신 분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에 원래 그 업무를 맡는 원자력안전기술원"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책단 소속 윤영덕·위성곤·양이원영·윤재갑 의원이 지난 4월7일 일본 후쿠시마를 방문, 원전오염현장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책단 소속 윤영덕·위성곤·양이원영·윤재갑 의원이 지난 4월7일 일본 후쿠시마를 방문, 원전오염현장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그런데 거기서는 사실은 정부의 어떤 방침에 따라서 여러 가지가 변하고 있다는 걸 저희가 여러 번 목격했다. 예를 들면 월성원전 부지가 세슘이나 삼중수소로 굉장히 고농도로 오염돼 있는 것을 내부 동료가 문제를 제기했는데 그걸 내부에서 다 덮었다"며 "그게 외부에 내부고발자 형태로 자료가 유출돼서 세상에 알려지는 일이 몇 년 전 문재인 정부 때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확보한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해서는 "이 데이터 추출 자체에 대해서 표본을 채취하는 것, 그리고 나온 데이터 자체도 일관성이 없고 과학적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 작년부터 있었다"고 말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제야 데이터를 확보한 거다. 그러면 우리나라가 확보한 그 데이터를 또 우리나라 자체적으로 분석할 건데, 그러면 다른 나라 과학자들이 문제가 있다고 얘기한 것이랑 왜 틀린 것인지 그걸 또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이원영 의원은 "다핵종제거설비에 대한 다른 나라 과학자들의 문제 제기는 뭐냐 하면 미립자들이 끼면서 얘네가 제대로 작동을 못 한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지금 그나마 깨끗하게 처리한 게 있는데 2000㎥ 정도를 처리하는 데 12일 정도가 걸려서 나머지 것을 하려면 15년, 20년 이상이 걸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그나마 좀 깨끗하게 처리한 것 그 안에도 어떻게 보면 정상 원전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플루토늄이나 우라늄처럼 굉장히 무겁고 위험한 물질들이 있다"며 "그런데 그것이 기준치 이하라고 하더라도 그게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과연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검토를 했냐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