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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구겐하임 어워드' 첫 수상자 스테파니 딘킨스…'AI 차별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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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예술의 융합' 새 고객경험 제시
올해부터 2027년까지 LG 구겐하임 어워드

LG 가 세계적 현대미술관 구겐하임 뮤지엄과 함께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적으로 작업하는 예술가들을 발굴·지원한다. 올해부터 5년간 'LG 구겐하임 어워드' 시상식을 연다.


LG와 구겐하임 뮤지엄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1회 시상식을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LG 구겐하임 어워드' 수상자 스테파니 딘킨스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트로피를 들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태봉 LG전자 북미지역대표 부사장, 딘킨스, 나오미 벡위스 구겐하임 수석 큐레이터.[사진제공=LG]

'LG 구겐하임 어워드' 수상자 스테파니 딘킨스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트로피를 들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태봉 LG전자 북미지역대표 부사장, 딘킨스, 나오미 벡위스 구겐하임 수석 큐레이터.[사진제공=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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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자는 스테파니 딘킨스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었다. 작품을 통해 AI가 습득하는 정보 때문에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대표작은 영상 작품 ''비나48'과의 대화'다. 비나48은 실존 여성 비나 로스블랫을 모티브로 만든 AI 로봇이다. 비나48과 딘킨스 간 대화를 통해 AI 학습 정보에 인종, 성별, 장애, 문화적 배경 등 다양성을 충분히 포함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딘킨스는 "앞으로도 작품을 통해 소중한 가치를 담은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했다.


윤태봉 LG전자 북미지역 대표가 딘킨스에게 LG와 구겐하임이 함께 만든 트로피를 전달했다. 트로피는 디지털 기술을 대표하는 '0'과 '1' 두 숫자 형태가 교차하는 순간을 포착해 만들었다. 디지털 기술로 새로워지는 '미래의 예술'을 형상화했다. 박설희 LG 브랜드 수석전문위원은 "딘킨스가 앞으로도 기술을 기반으로 사회에 울림을 주는 예술 활동을 펼치길 기대한다"고 했다.


스테파니 딘킨스는 인공지능(AI) 로봇 '비나48'과 대화하는 장면을 촬영해 영상작품 '비나48과의 대화'를 만들었다. 영상 중 한 장면.[사진제공=LG]

스테파니 딘킨스는 인공지능(AI) 로봇 '비나48'과 대화하는 장면을 촬영해 영상작품 '비나48과의 대화'를 만들었다. 영상 중 한 장면.[사진제공=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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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와 구겐하임 뮤지엄은 작년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발굴·지원하기로 했다. 기술을 활용해 작품을 만드는 현대미술가를 뽑아 상금 10만달러(약 1억3000만원)와 트로피를 준다. 파트너십엔 LG, LG전자 , LG디스플레이 가 참여한다.

LG전자는 구겐하임 뮤지엄과 함께 '올해의 신예 아티스트'를 뽑고 작품 활동을 지원한다. 올해 주인공은 아랍에미리트(UAE) 작가 겸 뮤지션 파라 알 카시미다. LG 올레드 기술로 만든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는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AI, AR·VR, 대체불가토큰(NFT) 등 디지털 기술 기반 예술 전임 큐레이터를 후원한다. 지난 3월 뉴욕 시각 예술대 교수를 역임한 노암 시걸 박사를 큐레이터로 뽑았다. 시걸 박사는 파트너십 연구활동 전반을 책임진다.


LG디스플레이는 뉴욕 젊은 예술 후원자 협회(YCC·Young Collector's Council)가 매년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여는 YCC 파티를 후원한다. 알 카시미와 협업해 예술 작품과 결합한 대형 투명 OLED 포토월 등을 설치해 '디지털 파라다이스' 콘셉트로 파티장을 꾸밀 예정이다. 투명 OLED는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 개발·양산한 제품이다. 오는 24일(현지시간)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열리는 YCC 파티엔 딘킨스가 참여해 YCC 멤버들을 만날 예정이다.


LG가 뉴욕타임스스퀘어에서 상영 중인 'LG 구겐하임 어워드' 소개 영상.[사진제공=LG]

LG가 뉴욕타임스스퀘어에서 상영 중인 'LG 구겐하임 어워드' 소개 영상.[사진제공=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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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는 LG 구겐하임 어워드 로고타입을 담은 영상 광고를 만들어 이달부터 다음 달 중순까지 뉴욕 타임스퀘어, 런던 피카딜리 광장, 서울 광화문 등에서 상영할 예정이다. LG와 구겐하임 뮤지엄 간 협력을 의미하는 '곱하기(x)' 기호와 융합을 의미하는 '더하기(+)' 기호로 만들었다.


광고에 포함된 대형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누구나 'LG 구겐하임 어워드' 웹 사이트에 접속해 파트너십 관련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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