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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3기 신도시 광역교통 조기 구축 순항…"대책 수립까지 2기 보다 16개월 앞당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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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통 후입주’ 단계별 추진 상황 발표
철도망 통해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연결

정부가 하남교산, 남양주왕숙 등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에 대한 지구 지정과 광역교통대책 수립을 확정했다. 대책 수립까지 소요된 기간은 하남교산 7개월, 남양주왕숙 15개월 등 평균 11개월이다. 이는 성남판교, 김포한강 등 2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대책 수립 기간과 비교해 16개월 이상 앞당긴 것이다.


특히 정부는 3기 신도시 사업지구 내에 3호선 및 9호선 연장 철도의 도입, GTX 추가 역사 신설 등 철도 도입 방안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히며, 이들 철도망을 통해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에 연결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8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신도시 선교통체계 구축방향 브리핑 및 CEO 간담회'를 갖고 3기 신도시에 대한 ‘선(先)교통 후(後)입주’ 이행점검·사업기간 단축 등 단계별 전략 추진 상황을 발표했다. [사진 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8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신도시 선교통체계 구축방향 브리핑 및 CEO 간담회'를 갖고 3기 신도시에 대한 ‘선(先)교통 후(後)입주’ 이행점검·사업기간 단축 등 단계별 전략 추진 상황을 발표했다. [사진 제공=L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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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8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신도시 선교통체계 구축 방향 브리핑 및 CEO 간담회'를 갖고 3기 신도시에 대한 ‘선(先)교통 후(後)입주’ 이행점검·사업기간 단축 등 단계별 전략 추진 상황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권혜진 LH 주거혁신실 선교통기획부 부장은 “하남교산, 남양주왕숙 등 3기 신도시는 최초 입지 발표단계부터 교통개선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지구 지정과 동시에 광역교통대책 수립에 착수해 광역교통대책 확정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평균 16개월 이상 앞당겼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지구 지정 및 광역교통대책 확정까지 소요된 기간은 하남교산 7개월, 남양주왕숙 15개월 등 평균 11개월이다. 앞서 2기 신도시는 광역교통대책 확정까지 성남판교는 25개월, 김포한강 28개월 등 평균 27개월의 기간이 소요됐다.


특히 LH는 3기 신도시 선교통 후입주 계획의 핵심인 철도 교통대책 수립이 완료됐다고 전했다. ▲남양주왕숙 9호선·별내선 연장 ▲하남교산 3호선 연장 ▲고양창릉 고양선·은평선 직결 ▲인천계양·부천대장 철도역 연계형 S-BRT(창원간선급행체계) 등이다.

GTX 노선도 확정했다. 남양주왕숙에는 GTX-B노선 신설, 고양창릉 GTX-A노선이 들어설 예정이다.


LH는 철도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기존 사업 시행 시 광역 교통 대책 수립 이후 상위 계획 반영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등 단계별 순차적으로 진행됐던 업무 방식을 개선해 병행 추진함으로써 사업 기간을 대폭 단축했다고 설명했다.


권혜진 부장은 “현재 3기 신도시에 반영된 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 계획을 수립 중으로, 서울시와 경기도 등 지자체와 함께 사업계획 심의에 적극 참여해 조기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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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입주 초기 비용 선제적 반영

LH는 3기 신도시 선교통 후입주 실현을 위해 입주 초기 대중교통 대책을 위한 비용을 선제적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입주 초기에 수요 부족으로 충분한 버스 노선이 운영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향후 단계별로 이뤄지는 신도시 입주와 순차적으로 개통되는 교통시설 계획을 연계 검토해 최종 버스 운영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LH는 전사적 광역교통 수행 체계인 ‘선교통 협의체’를 구축해 사업의 실행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광역교통시설의 사업 촉진 및 책임 강화를 위해 노선별 본사와 지역본부 담당자 간 ‘1:1 매칭 사업 전담제’를 시행하고,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 및 점검 체계를 구축했다.


또 사업시행자, 지자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광역교통 문제 해결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조정형 거버넌스 체계를 적극 활용해 이해 충돌로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3기 신도시를 비롯해 앞으로 시행하는 사업은 선교통 후입주 원칙하에 입주 전 인프라 완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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