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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 또 중국 띄우기…"中전기차 가장 똑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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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존경…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어"
업체명은 거론 안 해…가격인하 후 판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또다시 '중국 전기차'를 칭찬하고 나섰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머스크는 전날 테슬라의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가진 콘퍼런스 콜 행사에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가장 열심히, 가장 똑똑하게 일한다"며 "중국의 (전기) 자동차 회사들을 많이 존경한다. 중국 업체들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사진출처=로이터연합]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사진출처=로이터연합]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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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테슬라의 중국 팀이 (전기차 시장에서) 이기고 있다"면서도 "중국 업체가 테슬라에 이어 2위가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에서 최고의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인재 영입)이 계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머스크는 특정업체의 이름을 지목하진 않았다.


중국 전기차 기업 중에선 비야디(比亞迪·BYD)가 선두를 유지하는 가운데 EV 스타트업 '삼총사'인 웨이라이(蔚來·니오), 샤오펑(小鵬·엑스펑), 리샹(理想·리오토)이 각각 연 1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한다.

테슬라는 주요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상하이 제조 공장을 운영 중이다.


머스크는 2021년 중국 자동차 업계 근로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했고, 지난해 코로나19 봉쇄 기간 테슬라 상하이 공장 가동에 나선 중국 사업부에 대해 "새벽 3시에도 밤새워 일한다"고 추켜세웠다.


테슬라, 가격 인하 후 중국 시장 고속질주
[사진출처=EPA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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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테슬라는 최근 가격을 인하한 이후 중국에서 판매가 급증했다.


중국 자오상은행 산하 자오인 국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테슬라의 중국 내 판매량은 1만2654대로, 전년동기보다 76% 증가했다.


일부 현지 매체는 "가격 인하 후 사흘 만에 중국 내 구매 주문이 3만 대를 넘어섰다"며 "모델Y의 출고 주기가 1∼4주에서 2∼5주로 늘었다"고 보도했으며, 주문이 가격 인상 전보다 4∼5배 늘었다는 뉴스도 나왔다.


테슬라는 지난 6일 모델3와 모델Y의 중국 내 판매 가격을 각각 22만9900위안(약 4200만 원)과 25만9900위안(4700만 원)으로 종전보다 6∼13.5% 인하했다.


모델 Y의 경우 미국 판매가보다 43% 저렴한 수준이다.


앞서 테슬라는 작년 9월부터 차량 구매 시 1만 위안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10월에는 판매 가격을 최고 9% 내린 바 있다.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중국에서 하락하는 점유율을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테슬라는 지난해 비야디에 판매율 1위 자리를 내줬고, 지난해 12월에는 중국 생산 신차의 인도가 전달과 전년동기보다 각각 44%, 21% 감소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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