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케미칼 "일진 인수 위한 유증…건설 자금난 해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케미칼 "일진 인수 위한 유증…건설 자금난 해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롯데케미칼 이 1조원에 달하는 유상증자를 통해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자금이라고 21일 설명했다. 롯데건설 자금난은 어느 정도 해소해 추자 자금 지원 가능성은 일축했다.


김연섭 롯데케미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본부장은 이날 열린 유상증자 컨퍼런스콜에서 "롯데건설 리스크가 상당한 수준으로 해소됐다. 긴급한 상황은 지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더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총 1조105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18일 공시했다. 자금 조달 목적은 운영자금 5000억원,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6050억원 등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유상증자가 롯데건설에 대한 추가 자금 투입을 염두에 둔 조치가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앞서 롯데케미칼은 자금난을 겪는 롯데건설에 5000억원을 대여해주기로 했으며 876억원을 출자해 유상증자에도 참여했다. 롯데케미칼은 롯데건설의 최대주주다.


김 본부장은 "롯데건설이 보유한 사업은 대부분 우량한 사업이었으나 최근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인해 일시적인 자금 경색을 겪고 있다"며 "자금 지원은 롯데건설이 롯데케미칼의 주요 전략적 파트너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롯데건설은 롯데케미칼이 투자하는 사업의 주요 시공사이며 당사와 관련된 많은 시설의 건설 노하우를 보유한 업체"라며 "이러한 내용과 자금상환 가능성을 고려해 증자 참여와 대여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또 강종원 롯데케미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당사 대여금은 3개월 만기 대여로 만기가 1월 18일이며 현재까지 만기 연장 계획은 없다"며 "롯데건설은 현재 자구책을 마련 중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 숫자를 알려드리기는 어렵지만 롯데건설의 PF 감축 계획을 저희가 아이템별로 갖고 있다"며 "그래서 상당한 금액이 올해 4분기를 포함해 내년까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번 유상증자 주목적은 국내 2위 동박 제조업체인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자금 마련이다. 롯데케미칼은 일진머티리얼즈를 2조7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강 CFO는 "유상증자를 포함한 내부자금으로 1조원을 충당할 것으로 예상되며, 나머지 1조7000억원은 외부에서 차입할 것"이라며 "차입금에 대해서는 현재 금융기관들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느 정도 협의가 돼 가고 있으며 연말 기준으로 금융기관으로부터 확답받을 계획"이라며 "현재 큰 무리 없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