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제약바이오협, MIT와 손잡고 국내 기업 해외 진출 지원

최종수정 2022.11.17 16:38 기사입력 2022.11.17 16:38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과 윤성태 휴온스글로벌 회장(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지난 14일부터 글로벌 최대 제약·바이오 클러스터인 미국 보스턴을 방문해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산학 연계프로그램(ILP)에 대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현지 기업·기관과 다양한 네트워킹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협회 대표단은 MIT ILP 측이 14일부터 약 나흘간 한국 기업을 위해 특별히 마련한 이그제큐티브 브리핑(EB)에 참여하기 위해 미국 현지를 찾았다. 협회는 2020년 6월 MIT ILP 컨소시엄 멤버십에 가입했다. 그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14개 컨소시엄 참여사들이 대면 행사 대신 약물전달시스템(DDS) 등을 주제로 MIT 연구진 등과 정기적인 화상 세미나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개최된 EB는 가입 이후 최초의 대면 행사로 컨소시엄 참여 기업들이 관심 있는 신약 개발, 종양학 분야에서 MIT 최고의 교수진과 직접 대면해 연구 기술 등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해당 분야의 MIT 스핀오프 스타트업과도 비즈니스 논의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코너 콜리 MIT 교수는 신약 개발을 향한 인공지능(AI) 기반 유기 화합물 합성 시스템 개발에 대해 발표했고, 알투로 베가스 보스턴대 교수와 시안 퀸넬 MIT 박사는 염증, 암과 관련해 인터루킨(IL)-4에 대한 저분자 억제제에 대해 발표했다. 찰스 쿠니 MIT 화학공학과 명예교수는 제약·바이오산업에서 리더십 역량을 갖추기 위한 방법에 대해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저분자 신약 개발 플랫폼(딥큐어) ▲휴면 암세포에 대한 혁신치료법(펠리시텍스 테라퓨틱스) ▲효과적인 DDS 고분자 해리 경구투여(베라모프) ▲혈액 응고 진단 플랫폼(코아귤로 메디컬 테크놀로지스) 등 MIT 스핀오프 기업들의 발표를 이어갔다.

AI 및 헬스케어 분야 연구센터이자 일본 다케다 및 프랑스 사노피와 같은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십을 통해 연구개발 협력을 하는 자밀 클리닉에 대한 소개 세션도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삼진제약 , 유한양행 , 일동제약 , 한미약품 , 휴온스 등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대표와 사업개발(BD) 및 연구·개발(R&D) 책임자 등은 MIT의 다양한 학문적 성과와 함께 첨단 바이오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들과 협업을 도모했다.


미국 보스턴을 방문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대표단은 이날 행사에 이어 바이오 파운드리 기업 깅코 바이오웍스(Ginkgo Bioworks)도 방문해 국내 기업들과의 협력방안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했다. 깅코 바이오웍스는 2008년 MIT에서 스핀오프한 바이오벤처다. 독자적인 세포 프로그래밍 플랫폼을 보유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사들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스턴 생태계 속에서 활발한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 LG화학 등도 방문했다.


이어 다음날 오후에는 밴 브래드포드 매스바이오(Massbio) 부사장과 미팅을 가졌다. 매스바이오는 미국 매사추세츠 생명과학 클러스터를 대표하는 비영리조직으로 생명 공학 회사, 학술기관, 연구병원 및 서비스 조직 1600여명 이상의 회원을 두고 있다. 매스바이오는 매스바이오 드라이브, 파트너링 워크 등 다양한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협회와 매스바이오는 내년 K-팜 네트워킹 행사(가칭 '2023 코리아 파마 데이') 공동 개최 방안을 협의하고 추후 세부적인 사항들을 계속 논의해나가기로 했다.


저녁에는 한인바이오기업대표자협의체(KABA),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 및 뉴잉글랜드생명과학협회(NEBS)의 신임 집행부와 만찬 간담회를 갖고 보스턴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생명과학 분야 전문가들과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는 고종성 KABA 위원장, 김대식 KASBP 보스턴 지부장과 정다정 NEBS 회장 등이 참석해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의 발전을 위한 미국 내 한국계 전문가들의 가교 역할 확대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원희목 회장은 “2019년 보스턴 방문을 계기로 한국 제약사들의 케임브리지 이노베이션 센터(CIC) 진출 및 MIT와의 산학협력이 본격화된 이후 3년 만에 진출 기업이 15개를 넘어섰다”며 “MIT와 신흥 스타트업 등 보스턴 혁신 생태계와의 협력을 확대해 실질적 성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도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잘 나가던 반포 아파트 8개월 만에 10억원 넘게 '뚝' '강의계획서_양궁_기보배.hwp'…서울대 수강신청 '광클' 전쟁 [르포]방안엔 침대, 휴지통엔 콘돔…청소년 북적이는 '룸카페'

    #국내이슈

  • '10조원 쏟아부었는데'…日미쓰비시, 제트기 개발 착수 15년만 중단 선언 지진 사망자 1만명 넘은 튀르키예, '지진세' 논란 확산…"어디로 빼돌렸나" "한국서 커피3잔, 여기선 담요 5개"…한글로 지원 호소한 튀르키예인

    #해외이슈

  • 김일성→김정일→김정은→김주애?…외신도 北후계자 주목 숨진 딸 손 못 놓는 아버지…전세계가 울고 있다 서울시가 추모공간으로 제안한 녹사평역 지하 4층…어떤 곳이길래

    #포토PICK

  • 현대차그룹, 美 자동차지 ‘최고의 차’ 4개 부문 석권 "픽업트럭 큰형님 왔다"…GMC 시에라 국내 출시 현대차 미래공장 원형은 한국 아닌 싱가포르에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튀르키예 하늘 미스터리 불빛이 '지진광'? [뉴스속 기업]와이콤비네이터…챗GPT 샘 알트먼도 여기 출신 [뉴스속 용어]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에 맞서는 '하얀헬멧'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