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산도서관, 7개 특·광역시 中 방문자수 2위, 대출자수 3위 … 복합문화공간 ‘자리매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책값 돌려주기 사업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9월 개최 ‘독서의 달’ 행사도 성황리 마무리

울산도서관 4분기 테마도서 전시 설치 사진.

울산도서관 4분기 테마도서 전시 설치 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울산도서관이 시민의 일상 속 즐겨 찾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018년 4월 개관한 울산도서관은 시 전체 도서관 정책의 구심점으로서 울산의 독서문화 수준을 향상하고,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 진흥행사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책 읽는 울산, 올해의 책’ 사업을 통해 독서공동체 가치를 실현하고, 시민의 정보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2만 5000권 이상의 장서를 확충해 현재 30만권이 넘는 장서를 소장하고 있다.


개관 5년 차를 맞은 올해의 경우 울산 대표도서관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과 기획전시 등을 운영해 시민의 도서관 이용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7개 특·광역시 대표도서관 현황조사에서, 도서관 방문자수가 29만 416명으로 광주에 이어 2위로 나타났다.

도서 대출자수도 10만 5256명으로 인천과 부산에 이어 3위로 조사됐으나 인구 대비를 적용하면 사실상 1위를 기록하는 등 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높은 관심과 독서율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는 타 시도와 비교해 울산시가 대표도서관 건립이 늦고 장서 수도 적지만 울산의 독서문화 수준을 향상하고, 책 읽는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도서관 노력의 결실이다.


실제 도서관 개관 직후인 지난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조사한 국민 독서실태에 따르면 울산지역 성인 독서율은 58.3%로 전국 평균 55.7%보다 약간 높지만 연간 평균 독서량은 5.4권으로 전국 평균 7.5권보다 낮았다.


이에 울산도서관은 일상 속 독서인구 수와 독서량을 늘리고, 전국 평균 이상의 독서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오고 있다.


우선 지역 서점에서 울산페이로 구입한 책을 4주 내 읽고 반납하면 울산페이로 환불해주는 ‘책값 돌려주기 사업’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2021년 본격 시행 후부터 울산시 독서문화를 확장하고 책 읽는 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좋은 자극제 역할을 하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는 책 승차 대출(드라이브 스루) 운영과 온라인 회원증 발급,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제공, 책값 돌려주기 사업, 독서 취약계층 무료 택배 서비스, 비대면 회원가입 서비스 등 시민의 지속적인 독서 활동을 지원했다.


그 결과 울산도서관 방문자 수는 지난 2019년 104만 7424명에서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40만 1367명 ▲2021년 56만 2597명으로 개관 초기보다는 감소했지만, 도서 대출권수는 ▲2019년 66만 7874권 ▲2020년 45만 9548권 ▲2021년 67만6986권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위기에서도 이용자와 소통하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시민 곁에서 가치 있는 공간으로서 인식되도록 최선을 다해 많은 시민이 지속해서 울산도서관을 찾고 있다.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후 9월 16일부터 28일까지 첫 대면 행사로 진행한 ‘독서의 달’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책, 나를 찾는 산책’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9월 16일 기획전시 ‘숲길을 걸으며, 북유럽 삽화(일러스트레이션) 전시’를 시작으로 24일 ‘몬스터 차일드’의 저자, 이재문 작가와의 만남과 가족 뮤지컬 ‘돼지책’ 공연이 펼쳐졌다.


25일에는 김영하 작가의 ‘창의성과 예술’ 강연, 28일 김겨울 작가의 ‘뉴미디어 시대 책 읽기’ 강연 등 총 6개 행사에 2000여명의 울산시민이 참여했다.


9년 만에 장편소설 ‘작별 인사’를 출간한 김영하 작가 강연은 작가의 높은 인지도로 시작 전부터 많은 시민의 관심을 모았다.


인공지능 시대 평범한 인간에게 부족한 ‘창의성’의 본질과 ‘예술’로 보완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설명으로 참석자로부터 큰 공감을 얻었다.


도서관 관계자는 “울산의 대표도서관으로서 시민의 독서문화 활성화와 일상 속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올해의 책 후속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독서문화진흥 행사를 지속해서 운영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