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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센터, 2분기 영업이익 54%↑…“역대 최대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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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거래액 3.3조원, 영업수익 1266억원

코리아센터, 2분기 영업이익 54%↑…“역대 최대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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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코리아센터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총 거래액(GMV) 3.3조원, 영업수익 1266억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179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GMV는 전년 동기 대비 26%, 영업수익은 54%, EBITDA는 98% 증가한 수치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코리아센터는 지난 3월말 인수 완료한 다나와 실적이 2분기부터 반영되면서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사 수익성 역시 크게 향상돼 EBITDA 마진이 11%에서 14.1%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다나와 인수로 인한 PPA 상각비에도 불구하고 11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04% 성장했고, 영업이익율도 6.9%에서 9.1%로 증가했다.

데이터 커머스 부문 GMV는 전년 동기 대비 200% 성장했다.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81억원에서 당기 510억원으로 530%가 늘었다. 다나와 연결대상 편입 효과로 403억원 증가했으며, 다나와 제외 기존사업 역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빌트온의 국내외 데이터 판매 매출 증대 등의 영향으로 영업수익이 26억원 증가했다.


e커머스 솔루션 부문은 플레이오토(멀티마켓 연동 솔루션)와 마이소호(모바일쇼핑 플랫폼)의 고성장에 힘입어 GMV 및 고객 수가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GMV는 전년 동기 2.3조원에서 당기 2.49조원으로 8% 성장했다. 멀티마켓 연동 솔루션인 플레이오토 사업부문의 GMV 0.19조원 증가가 e커머스 솔루션 부문의 GMV 성장을 견인했다. 고객 수는 전년 동기대비 19% 늘었으며, 모바일 쇼핑 플랫폼인 마이소호가 고객수의 증가를 이끌었다.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240억원 대비 당기 241억원으로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크로스보더 커머스 실적은 외부 환경 요인으로 인해 출고건수는 다소 감소했으나 GMV 및 영업수익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GMV는 전년 동기 614억원에서 당기 613억원 수준으로 전년과 비슷했다. 경기둔화, 인플레이션, 환율상승 및 물류비용 증가 등의 외부 요인으로 인해 해외직구 수요가 주춤했으나 원스톱 구매대행 서비스인 다해줌의 GMV는 전년 동기 대비 44% 성장했다.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477억원에서 당기 487억원으로 2% 증가했다.

김기록 코리아센터 대표는 "해외 시장 환경 악화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데이터 커머스 사업을 중심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며 "메이크샵과 몰테일의 숨고르기가 끝나고,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사업들을 본 궤도에 올려 보다 큰 수익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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