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제이슈+] 우크라 영토 분할 놓고 갈라진 유럽…장기전 우려 지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크라 영토 일부 포기 후 휴전 요구
성급한 휴전시 러 침공 확대 우려도 나와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전이 3개월을 넘어서면서 대러제재 장기화,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급등 여파가 각국의 서민경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유럽국가들을 중심으로 우크라이나가 일부 영토를 포기하더라도 빨리 러시아와 휴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죠.


우크라이나가 영토 일부 포기안에 결사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지원을 지속하며 전쟁이 더욱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폴란드와 발트3국 등에서도 섣부른 휴전이 오히려 러시아의 침공전쟁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시킬 것이라고 절대 양보해선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전쟁이 장기화 될수록 조속한 평화협상에 대한 요구가 더욱 거세질만큼, 서방과 러시아도 출구전략을 빨리 찾아야한다는 대내외적인 압박에 시달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독일·프랑스 "조속한 휴전"...미·영 "우크라 장기 지원 준비"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2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독일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푸틴 대통령에게 즉각적인 휴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정상은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보전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전제 하에 우크라이나측과 협상을 통해 출구전략을 찾자고 제안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양국 정상에게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지원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죠.

이와 반대로 이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를 했습니다. 그는 SNS를 통해 "젤렌스키 대통령한테 영국은 장기간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며 "우리는 우크라이나군에 그들의 조국을 지킬 장비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통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러시아가 굴복할 때까지 전쟁을 계속 치러야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한 셈이죠.


미국 역시 러시아와의 평화협상에는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날 해군사관학교 졸업식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언급하며 "우크라이나에서 푸틴이 벌이는 잔인한 전쟁은 단순히 우크라이나를 점령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국민의 정체성과 문화를 말살하려는 것"이라면서 "말살 이외에는 달리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학교와 요양원, 병원, 박물관 등을 공격했다"고 러시아를 맹비난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전쟁범죄를 더욱 부각시키면서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전쟁을 계속 치러야하고, 국제사회가 더 강력한 대러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에 나서야한다고 독려하고 있습니다.

점령지 실효지배력 강화하는 러, 인정않는 우크라...장기전 지속 우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유럽연합(EU) 일각에서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조건을 일부 수용해 러시아가 점령한 크름반도(크림반도)와 돈바스 지역 일대를 포기하고 조속히 휴전협상에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앞서 국제연합(UN)과 EU,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정부에 우크라이나의 중립화와 영토 일부 포기 등의 내용을 담은 평화중재안을 제시하기도 했는데요.


러시아 정부는 이러한 EU 일부 국가들의 움직임에 맞춰 점령지의 실효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CNN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마리우폴과 헤르손 등 주요 점령지역에 새로운 괴뢰정부를 수립했으며, 이들 지역 주민들에게 러시아 시민권 및 여권발급과 러시아로의 영토 귀속안을 담은 주민투표 실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이러한 움직임에 크게 반발하고 있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불법 점령한 모든 영토에서 물러갈 때까지 전쟁을 멈출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폴란드와 발트3국 등 러시아와 인접한 동유럽 국가들도 이대로 우크라이나가 영토를 양보하고 휴전협상을 맺으면, 러시아의 군사위협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죠. 영토 양도와 휴전에 관한 논란은 전쟁이 장기화될수록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