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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 뚝심 통했다"…LG디스플레이 세계 1위 탈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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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4분기 점유율 23.8%

"OLED 뚝심 통했다"…LG디스플레이 세계 1위 탈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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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앞세워 지난해 4분기 TV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점유율 세계 1위를 탈환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작년 4분기 TV용 디스플레이 점유율(매출 기준)은 23.8%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20.6%)를 제치고 1년 만에 다시 1위 자리에 올랐다.

옴디아에 따르면 고가(하이엔드) TV를 중심으로 OLED 제품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매출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작년 4분기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판매량은 230만대로 처음으로 분기 200만대를 넘어섰다. 같은 기간 OLED TV 패널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4억5000만달러(약 1조8000억원)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OLED TV 패널 판매량은 전년 대비 65% 증가한 740만대로 집계됐다. 옴디아는 올해도 LG디스플레이가 TV용 디스플레이 매출 점유율 23.9%로 1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연간 판매량은 1001만대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OLED TV는 최근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옴디아 분석을 보면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가 차지하는 비중(매출액)은 2019년 26%에서 2021년 4분기에는 41%로 확대됐으며, 올해는 42.1%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부터 기존 OLED 대비 화면 밝기를 30% 높인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앞세워 'OLED 대세화'를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구체적으로 OLED TV 패널 중 가장 작은 42인치와 가장 큰 97인치도 추가해 중형과 초대형을 아우르는 풀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한편 그간 OLED를 외면했던 세계 TV 업체들도 앞다퉈 OLED TV 생산에 나서고 있다. 2013년까지만 해도 LG전자가 유일했으나, 최근 몇년 새 일본 소니, 파나소닉, 유럽 뱅앤드올룹슨, 필립스, 그룬딕 등 유력 TV 업체들이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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