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시간째 행방 묘연한 박원순 서울시장…경찰·소방 '밤샘수색' 예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력 580명 투입, 북악산 일대 수색 중
오전 와룡공원 CCTV서 모습 확인
경찰 "수색 끝나는 시점 정하지 않았다"

경찰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실종됐다는 신고가 들어온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와룡공원 일대에서 경찰이 야간수색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경찰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실종됐다는 신고가 들어온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와룡공원 일대에서 경찰이 야간수색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송승윤 기자, 이정윤 기자] 실종 신고가 접수된 박원순 서울시장의 행방이 12시간 가까이 묘연한 가운데 박 시장의 휴대전화가 꺼진 최종 위치로 확인된 서울 성북구 인근에선 수색 작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경찰과 소방은 밤샘 수색에 나설 방침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9일 오후 10시30분부터 박 시장의 휴대전화 마지막 신호가 잡힌 서울 성북구 길상사 일대에 대한 2차 수색에 돌입했다. 현재 수색에는 경찰관 428명, 소방 157명 등 인력 580명과 경찰견ㆍ소방견, 드론 등이 투입된 상태다.

경찰과 소방은 최초 실종신고가 접수된 뒤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9시30분까지 4시간 동안 1차 수색을 벌였으나 박 시장을 찾지 못했다. 경찰은 와룡공원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박 시장이 이날 오전 10시53분께 이곳에 도착한 것을 확인했다. 경찰은 와룡공원에서부터 국민대 입구, 북악산 팔각정, '곰의집' 등으로 지역을 나눠 수색을 벌이고 있다.


경찰과 소방은 박 시장을 찾을 때까지 밤샘 수색에 나설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색은 끝나는 시점을 특별히 정해놓지 않았다"며 "오늘 밤에 80명 정도 수색인원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소방 또한 "산이 상당히 깊어 2인 1조로 안전을 확보하면서 가능한 오랜 시간 수색할 것"이라며 "오늘 밤에 찾지 못할 경우 내일 일출과 함께 소방과 경찰헬기, 드론 등을 활용해 수색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소방당국이 박원순 서울시장 실종 현장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사진=이정윤 기자

소방당국이 박원순 서울시장 실종 현장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사진=이정윤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수색 현장은 어지러운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박 시장 실종 소식이 알려지자 취재진들도 핀란드대사관저 인근 소방당국 지휘본부 앞으로 몰려들었다. 현재 지휘본부는 좀 더 넓은 장소인 인근 한국가구박물관 주차장으로 옮겨졌다.

경찰과 소방 차량을 비롯해 취재진 차량까지 모이며 대사관저 앞 왕복 2차선 도로는 극심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박 시장의 공관 앞과 서울대병원 앞에서도 취재진이 대기하면서 경찰이 현장을 통제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박 시장의 딸은 이날 오후 5시17분께 '아버지가 4~5시간 전에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 있다'고 112에 신고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44분께 종로구 가회동 소재 시장 공관에서 나와 외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외출 당시 박시장은 어두운 색 점퍼, 검은 바지, 회색 신발과 검은 모자를 착용하고 검은 배낭을 메고 있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4시40분에 시장실에서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서울-지역 간 상생을 화두로 지역균형발전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서울시는 이날 오전 10시 40분께 면담 취소 사실을 알렸다. 휴대전화 위치추적 결과 박 시장의 휴대전화 신호는 성북구 모처에서 마지막으로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박 시장이 숨진 채 발견돼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지만 경찰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한편 박 시장은 전날 전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의 전 비서 A씨는 전날 밤 변호사와 함께 서울지방경찰청을 찾아 고소장을 접수했다. A씨는 이날 새벽까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2017년 박 시장의 비서로 일한 A씨는 수시로 박 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시장이 휴대전화 텔레그램 등을 통해 개인적인 사진을 여러 차례 보냈으며 대화 내용을 증거로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현재 고소인 진술만 받은 상태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