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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2020년도 국비 2조 5379억원 국회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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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안 보다 1129억원 증액…전년도 대비 3277억 원(14.8%)↑

광주시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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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2020년도 광주광역시에 대한 국비지원 사업비가 국회 심의과정에서 정부안 2조4250억 원보다 43건 1129억원이 증액된 2조 5379억 원으로 확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전년도 국비 확보액 2조2102억 원보다 3277억 원(14.8%)이 늘어난 규모로, 신규사업 94건 1968억 원, 계속사업 192건 2조3411억 원이다.

지난해 국비 2조원 시대를 개막한데 이어 올해도 국비확보 총력전을 펼쳐 기록을 갱신했으며, 특히 내년도 신규사업은 올해 70건 838억 원 보다 무려 24건 1130억 원(134.8%)이 증가한 94건 1968억 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같은 성과는 광주시가 인공지능 산업,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재정투자 방향에 발맞춰 치밀하게 준비한 주요 사업들에 대해 정부와 국회가 예산 지원으로 응답해 준 것으로, 지역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재정을 안정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토대가 구축됐다.


2020년도 국회 증액 반영의 가장 큰 성과는 첫째, 인공지능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이 200억 원이 증액돼 인프라 조기 구축이 예고되면서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 제40주년 기념사업 40억1000만 원이 증액돼 5·18 민주정신의 세계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불의에 의연하게 대처하는 시민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뜻 깊은 성과를 거뒀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립과 관련해서도 220억 원이 증액돼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조기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와 연계한 4차 산업 사업으로 ▲창업기업성장지원센터 건립(10억 원) ▲AI 실무인재 양성 혁신교육시스템 구축(12억8000만 원) ▲인공지능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구축(24억5000만 원) ▲상생형일자리 기업 역량 강화 지원(10억 원) ▲인공지능 기반 사회적취약자 실버케어 기술개발(10억 원) 등 사업이 반영돼 향후 안정적으로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증액된 주요 신규 추가사업에 창업기업성장지원센터 건립은 총 450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창업기업과 지원시설이 한곳에 집적화된 창업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산업육성으로 민간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설계용역비 등으로 10억 원이 반영됐다.


AI 실무인재 양성 혁신교육시스템 구축사업은 총 150억 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AI 기술을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 지역경제를 도약시킬 인재양성을 위해 국비 12억8000만 원이 반영됐다.


상생형일자리 기업 역량 강화 지원 사업은 총 104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노사상생의 사회통합형 새로운 일자리 모델로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과 지역 부품산업의 지속가능성 강화를 위해 부품기업 네트워크 구축 및 역량강화 등 기업지원을 위해 10억 원이 반영됐다.


사직공원상설공연장 조성 사업은 총 200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5대 문화권의 하나인 문화전당교류권의 음악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문화교류 중심지 조성과 지역 음악문화 저변확대를 위한 야외공연장 설계용역비로 4억4000만 원이 반영됐다.


이 외 주요 신규 추가사업으로는 인공지능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구축 24억5000만 원, 인공지능기반 사회적 취약자 실버케어 기술개발 10억 원, 아시아공동체 전승문화 활성화 7억 원, 국제문화예술 개최도시 시각이미지 개선 25억 원 등을 포함해 총 22건 253억 원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반영됐다.


정부예산안보다 증액된 사업으로는 먼저 인공지능 중심 집적단지 조성 사업으로 올해 1월말 예타 면제 선정됐으며 총 4061억 원 규모로 2020년 1205억 원을 요구해 정부예산안에 426억 원만 반영됐으나 국회에서 200억 원이 증액되어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구축과 인공지능 역량 집중육성을 통해 산업성장에 기여하게 됐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은 총 2조1761억 원 규모의 대형 SOC사업으로 2020년 사업비 890억 원을 요구해 정부예산안에 610억 원만 반영됐으나 국회에서 220억 원이 증액, 광주 도시철도 1호선과 연계한 순환 교통망 구축과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완성을 위한 2호선 건설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광주~강진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총 1조4247억 원 전액 국비 사업으로 486억원을 요구해 정부예산안에 3519억 원(도로공사 부담분 포함)이 반영됐으며 국회에서 230억 원이 증액돼 호남권 남북방향 고속도로 확충으로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5·18 제40주년 기념사업은 총 126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99억 원을 요구해 정부예산안에 25억 원만 반영됐으나 국회에서 40억1000만 원이 증액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해 5·18민주정신의 세계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불의에 의연히 대처하는 시민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


그 외 증액사업으로는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 구축 10억 원, MEMS기반 고부가 광반도체 상용화 인프라 구축 6억 원, 라이다 융합산업 상용화 기술지원 15억7500만 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 구축 16억 원 등을 포함해 총 21건 876억 원이 반영됐다.


이용섭 시장은 “내년 국비 확보는 광주시에 핵심사업인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5·18 제40주년 기념사업,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 알차고 내실 있는 사업이 정부예산에 반영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현안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동안 예산확보에 힘을 보태주신 정부 관계자, 지역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권에 감사드리고 우리시 공직자들의 노력에 격려를 보낸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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