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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여론 커진 카풀 "다시 달려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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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중재·이용자 증가 힘입어
차차·풀러스 등 사업개편 착수

지지여론 커진 카풀 "다시 달려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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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승차공유(카풀) 업체들이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각종 규제에 막혀 사업철수 위기까지 맞았지만, 국회가 중재에 나서고 지지 여론이 커지는 등 상황이 호전될 여지가 생겼기 때문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카풀업체 '차차'와 '풀러스'가 새 대표를 선임하는 등 사업재개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양사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위법 소지가 있다는 판단을 받은 뒤 고사 직전까지 갔던 업체들이다. 이 판단 때문에 차차는 투자 유치 기회를 놓쳤고 보유하던 기사 회원 모두를 내보내면서 서비스를 중단했다. 풀러스 역시 경영난에 직면해 지난 6월 대표가 사임하고 직원 70%를 구조조정했다.
차차의 경우 다음달 중 새 대표를 선임하기로 했다. 위법 소지를 피하기 위해 사업모델을 수정하고 승합차 공유 서비스와 출퇴근길 승차공유 서비스 등 어플리케이션 개편에도 나섰다. 차차 관계자는 "4만명 이상의 회원과 5000여명의 드라이버 지원 등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이용자 중심 서비스를 만들어 시장에서 다시 인정 받고자 한다"고 말했다.

5개월 넘게 대표이사 공백 상태를 견뎌오던 풀러스도 신발끈을 다시 묶고 있다. 회사 측은 지난 8월 합류한 서영우 운영총괄을 신임 대표에 선임하기로 했다. 서 대표는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일할 때 풀러스 최대주주인 이재웅 현 쏘카 대표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풀러스는 오는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임 대표를 언론에 공개하며 사업 전략도 발표한다.

대표적 카풀 업체들이 사업 재개에 나서고 있는 건 카풀 시장이 다시 열릴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카풀·택시 TF'를 꾸려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와 접촉하며 중재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일에도 국회에서 카풀 업계 관계자들을 만났다. 전현희 TF 위원장은 간담회를 마친 뒤 "의원들은 택시산업에 대한 우려와 함께 카풀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제대로 연착륙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냐는 의견을 표명했다"며 "당정청 협의와 정책위원회 토론 등을 거쳐 합의가 도출된다면 입법을 고민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출퇴근 시간'에만 허용한다는 모호한 규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개정될 여지가 생긴 것이다.
택시업계와 카풀업체간 갈등이 꾸준히 이슈가 되며 이용자가 증가한 것도 사업재개에 영향을 줬다. 쏘카의 자회사 VCNC가 운영하는 승합차 공유 서비스 '타다'는 출시 한 달 만에 앱 다운로드 10만건을 넘겼다. 타다 이용자 중 두 번 이상 이용한 사람들의 비율도 80%나 됐다. 카카오T 카풀 기사용 앱 역시 출시 한 달 만에 50만건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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