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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락칠 때 이렇게 대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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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뢰피해 56%가 7~8월에 집중

▲마네킹을 이용해 실험한 결과 뾰족한 우산을 쓴 곳에 낙뢰가 떨어졌다.[사진제공=한국전기연구원]

▲마네킹을 이용해 실험한 결과 뾰족한 우산을 쓴 곳에 낙뢰가 떨어졌다.[사진제공=한국전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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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장마철이 본격 시작되면서 벼락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다. 낙뢰(벼락)가 발생했을 때 금속성이나 뾰족한 물체 등은 피해야 한다. 홀로 선 나무에서도 멀리 떨어져야 한다.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가 밝힌 최근 5년 동안(2011∼2015년) 낙뢰 발생횟수를 보면 총 62만9411건으로 연평균 12만5882회에 달했다. 국민안전처 자료에서는 해당기간 총 354건, 연 평균 약 71건의 피해 사례가 발생했다. 장마철인 7~8월에는 대기가 불안정해 낙뢰가 집중된다. 매년 낙뢰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낙뢰로 추정되는 화재도 줄을 잇고 있다. 7~8월 낙뢰 피해 건수가 전체의 56%(197건)를 차지했다.
낙뢰는 생활 환경 속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정전기 방전이 거대한 대기 중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규모가 매우 크다는 점이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 편서풍의 영향으로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서해상을 통과하면서 다량의 수증기를 공급받는다. 온난 다습한 상승기류로 인해 서해상과 내륙에 낙뢰 빈도가 높다.

낙뢰는 빛의 속도의 10분의1에 이를 만큼 빠르다. 전압은 1억 볼트로 집에서 쓰는 전기의 50만 배에 달한다. 섬광이 지나가는 곳의 온도는 태양 표면보다 4배나 뜨거운 2만7000도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낙뢰를 맞게 되면 약 80%는 즉사한다.

낙뢰가 예상되거나 발생할 경우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게 좋다. 야외활동 중인 경우 뾰족한 물체나 홀로 서 있는 나무 등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낙뢰는 나무나 깃대 등 뾰족하고 높은 물체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전기연구원이 2대의 차량으로 인공낙뢰 실험을 한 결과 안테나 같은 뾰족한 물체가 있는 차량으로 낙뢰가 떨어졌다. 비오는 날을 가정해 마네킹으로 실험한 결과 (뾰족한 물체인) 우산을 씌운 마네킹에게 인공낙뢰가 떨어졌다.
낙뢰 중 이동해야 한다면 제방이나 목초지 같은 지역을 벗어나 한쪽 발만 땅에 접촉하면서 짧은 보폭으로 걷거나 뛰어 가는 게 좋다. 우산, 낚싯대, 골프채 등 금속성이거나 길고 뾰족해 낙뢰를 유발할 수 있는 물품은 사용하지 말고 접거나 눕혀 놔야 한다.

차를 타고 있다면 차에서 내리지 않는 게 더 낫다. 낙뢰가 자동차 안에 떨어져 상처를 입더라도 밖보다 자동차 안이 훨씬 안전하기 때문이다. 위급할 때는 자동차를 적절한 대피소로 활용하면 된다. 유리창 문을 닫고 가급적 외부와 연결된 금속부분이나 라디오 등의 접촉을 피하는 게 좋다.

◆낙뢰 위험 예방 행동요령(한국전기연구원)

-야외활동을 위해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낙뢰가 예상되면 계획을 연기하거나 이동 범위 내 적절한 피난장소를 확인한다.
-부득이하게 이동해야 한다면 제방이나 목초지와 같은 지역을 벗어나 한쪽 발만 땅에 접촉하면서 짧은 보폭으로 걷거나 뛰어 간다.
-비가 그치거나 천둥소리가 작아져도 성급하게 이동하지 말고 마지막 천둥소리 후 최소 30분 정도 더 기다렸다가 이동한다.
-우산, 낚싯대, 골프채 등 금속성이거나 길고 뾰족해 낙뢰를 유발할 수 있는 물품은 사용하지 말고 접거나 눕혀 놓는다.
-지붕이 열린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트랙터, 골프카트, 콤바인 등을 타는 것을 피한다.
-피뢰설비가 없는 헛간, 나무 또는 돌로 된 오두막이나 버스정류장과 같이 부분 개방된 피난처의 경우 벽면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떨어진 개방된 부분의 중앙에서 웅크린 자세로 피한다.
-낙뢰가 자동차 안에 떨어져 상처를 입더라도 밖보다 자동차 안이 훨씬 안전하다. 위급할 때 자동차를 적절한 대피소로 활용하되 유리창 문을 닫고 가급적 외부와 연결된 금속부분이나 라디오 등의 접촉을 피한다.
-차량을 운행할 때 낙뢰나 천둥칠 때 안전한 곳에서 잠시 정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득이하게 운행할 경우 안전속도로 매우 주의하며 운전한다.
-낙뢰는 어디든지 칠 수 있다. 나무나 깃대 등 높은 물체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 홀로 서 있는 나무는 특히 위험하다. 나뭇가지나 줄기로부터 10m 이상 떨어진 거리로 피한다.
-금속 울타리, 철탑과 가로등 등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떨어져 이동하고 무리지어 운집하는 것을 피한다.
-여러 사람이 모여 있는 경우 서로 접촉하지 말고 최소 1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며 낮고 움푹 팬 곳을 찾아 대피한다.
-개방된 공간에서는 다리는 모으고 손은 귀를 덮고 머리를 가능한 땅에 가깝게 웅크려 앉는다.
-산에서 대피할 때는 암벽, 균열, 틈새, 불룩하게 도드라진 부분보다는 절벽에서 튀어나온 바위 아래 동굴이나 암벽 아래 부분이 비교적 안전하다.
-숲의 가장자리에 머무는 것은 위험하다. 숲 안쪽 중앙으로 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야외 캠핑을 할 때 텐트와 캠핑카 사이에 금속선을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낙뢰 시 금속 재질의 텐트 지지대나 캠핑카 주위로부터 최소 1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캠핑카 주차공간으로부터 플러그를 뽑아 모든 전원 선을 차단해야 하며 외부 안테나 등을 제거한다.
▲한국전기연구원이 2대의 차량으로 인공낙뢰 실험을 한 결과(2010년) 안테나 같은 뾰족한 물체가 있는 차량으로 낙뢰가 떨어졌다.

▲한국전기연구원이 2대의 차량으로 인공낙뢰 실험을 한 결과(2010년) 안테나 같은 뾰족한 물체가 있는 차량으로 낙뢰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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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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