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대상은 르노삼성이 2013~2016년 제작한 SM5, SM3, QM5(휘발유), SM5 LPLi(LPG), QM6(경유) 등 5개 차종이다.
의무적 결함시정 요건은 같은 연도에 판매된 같은 차종, 동일 부품의 결함률이 4% 이상이고 결함건수가 50건 이상이면 해당하는데, 이번 건의 경우 결함건수 56∼1,769건, 결함률 5.6∼13.5%에 해당한다.
르노삼성은 해당 차종의 결함원인을 분석한 결과, 제작공정상 관리 부실로 인해 수온센서와 산소센서에서 결함이 발생됐다고 밝혔다.
또한, 2016년 7월 18일부터 2016년 12월 9일까지 생산된 QM6 차종(1만 2353대)은 산소센서의 운송과정에서 부품이 수분에 노출되어 센서의 전극 표면부가 오염됐으며, 이로 인해 센서에서 나오는 신호가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결함이 발견됐다.
수온센서 및 산소센서가 오염되거나 단선이 발생될 경우에는 오작동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으며, 엔진제어 기능이나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정상작동 여부 감시 기능 등에 영향을 끼쳐, 질소산화물 등 배출가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르노삼성은 환경부의 결함시정계획 승인에 따라 해당 차종 소유자에게 결함시정 사실을 알리고 수온센서와 산소센서를 무상으로 교체하는 한편, 관련 제작설비를 교체하는 등 품질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결함시정 대상 차량 소유자는 3일부터 전국 직영 서비스점 및 협력 정비점에서 수온센서 및 산소센서를 무상으로 교체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르노삼성자동차(주) 엔젤센터(080-300-3000)로 문의하면 된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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