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J E&M, 빅데이터 기업 '랭크웨이브' 인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NS 빅데이터 분석 역량 보유
맞춤형 애드마케팅 솔루션 구현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CJ E&M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데이터 솔루션 전문 기업 '랭크웨이브'를 인수했다.

CJ E&M은 16일 "이번 인수를 통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방송사업자로는 국내 최초로 콘텐츠별오디언스의 관심사와 성향을 바탕으로 '어드밴스드오디언스타깃팅(Advanced Audience Targeting'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CJ E&M, 빅데이터 기업 '랭크웨이브' 인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2년 설립된 랭크웨이브는 SNS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보유한 벤처회사로, 국내에서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별 오디언스의 관심사와 성향 분석이 가능한 사업자는 랭크웨이브가 유일하다. 이번 랭크웨이브 인수를 통해 CJ E&M은 소셜미디어빅데이터관리·분석 솔루션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광고주에게 보다 정확도 높은 타깃팅 상품을 제공하고, 방송과 SNS를 결합한 차별화된 마케팅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미 CJ E&M은 인수 준비 과정에서 60여 개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예를 들어 랭크웨이브의 빅데이터로<코미디빅리그>를 분석해보면, <코미디빅리그>의 소비자들은 '게임과 쇼핑을 좋아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빠르게 공유하고 추천하는 것을 좋아하는 20대 남녀'로 나타났다.

이같이 콘텐츠 시청자의 성향과 관심 브랜드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며, 유사한 성향을 가진 오디언스와 프로그램을 매칭하여 광고주가 필요로 하는 타깃 세그먼트 제공이 가능하다.
CJ E&M은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도 랭크웨이브의 빅데이터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인 창작자 지원 사업인 '다이아 티비(DIA TV)'의 오디언스 분석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도 랭크웨이브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CJ E&M은 2015년부터 디지털 광고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광고주의 디지털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과 크로스 미디어 믹스, 통합 광고효과분석 모델을 토대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며 빠르게 성장해가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