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색지수 보니…文 선두, 洪 약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빅데이터 분석하니 安 앞서" vs "일시적 현상…文 검색량이 더 많아"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구글 트랜드 빅데이터는 제가 압도적입니다. 검색해 보시지요."(4월27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으로는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후보와 같거나 조금 앞서있는 상황이다."(4월28일, 최명길 국민의당 의원)
대통령 선거일을 여드레 앞두고 각 대선 후보진영이 '빅데이터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구글 트랜드(Google Trends) 분석결과 공식선거운동 기간 돌입 이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선두를 지키고 있는 한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2·3위 각축전을 벌이는 등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구글 트랜드를 통해 3월30일 부터 4월28일까지 약 한 달간의 검색지수를 비교한 결과 문 후보는 53, 안 후보는 55, 홍 후보는 29,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13,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11을 기록했다. 지표상으로는 양자구도를 드러낸 셈이다.

하지만 공식선거운동 기간 이후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문 후보의 경우 지난달 4일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안 후보에게 1위 자리를 빼앗겼지만, 공식선거운동 이틀째인 18일 '골든크로스'에 성공한 이후로는 꾸준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안 후보는 후보선출 직후인 지난달 6일 검색지수 최고점인 100을 기록하는 등 고공행진 했지만, 공식선거운동 돌입 이후로는 문 후보에게 추격을 허용한데 이어 지난달 21일부터는 홍 후보와 경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 후보는 공식선거운동 기간을 거치며 검색지수가 급상승했다. 홍 후보는 지난달 초순만 하더라도 문 후보와 안 후보에 미치지 못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지난달 21일부터 안 후보와 2·3위 경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차 대선후보 TV토론이 열린 지난달 23일에는 홍 후보의 검색지수는 67로, 54에 그친 안 후보를 앞섰다.

이같은 검색지수 추이는 각종 여론조사의 흐름과도 궤를 같이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실시한 4월 1주차(4월4~6일) 대선 지지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안 후보의 지지율은 35%로 문 후보(38%)를 3%포인트 차로 추격했다. 이 시기는 안 후보의 검색지수가 문 후보를 압도한 시기다.

그러나 4월 3주차(4월18~20일) 대선 지지도 조사에서는 문 후보가 41%로 안 후보(30%)를 11%포인트 차로 앞섰고, 4월 4주차(4월25~27일) 조사에서는 홍 후보가 12%의 지지율을 기록해 10%를 넘어섰다. 공식선거운동 이후 문 후보의 검색지수가 다시 1위를 기록하고, 안 후보와 홍 후보가 검색지수 상 경합을 벌이던 시기와 일치한다.

이처럼 깜깜이 국면으로 불리는 선거 여론조사 공표금지기간(5월3일~5월9일)을 앞두고 각 진영은 빅데이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김철근 국민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전날 지난 미국 대선 당시에는 구글 트랜드 등 빅데이터 분석만이 트럼프의 승리를 정확히 예측했다"며 "우리 대선과 관련한 빅데이터를 보면 안철수 후보가 승리하는 것으로 나온다"고 주장했다.

반면 홍익표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1년치, 한 달치, 일주일 치로 시한을 정해 구글 트랜드를 분석해도 문 후보 검색량이 훨씬 많다"며 "다만 열흘 정도 안 후보의 검색량이 많아진 기간이 있지만 이는 각종 의혹이 쏟아진 기간이고, 이후로는 검색량이 줄었다"고 반박했다.

한편 인용된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