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폰으로 재난 현장 점검·보고·상황전파까지 'OK'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안전처,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 구축 마쳐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이미지 제공=국민안전처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이미지 제공=국민안전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스마트폰으로 재난 현장 점검 및 보고, 상황 전파 등의 업무를 실시간으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국민안전처는 재난현장에서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들이 개인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난 현장 점검·보고·상황 전파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 구축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지자체 재난담당자들은 재난발생 현장에서 상황을 파악한 후 사무실로 복귀해 상황을 보고하고 개인컴퓨터를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하면서 신속한 재난 대응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안전처는 지난해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자체 재난담당자들이 활용하길 수 있는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서비스를 개발했다. 일단 상황관리, 현장점검, 재해구호, 피해조사, 관측정보,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위기관리매뉴얼 등 7개 분야 서비스가 시작됐다.

이어 올해 재난현장에서 모든 재난관리기관의 자원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자원관리’ 분야와 재난관리기관의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가능한 ‘비상연락망관리’ 분야가 추가됐다.
기능 별로는 ‘상황관리’ 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개인 휴대폰을 통해 상황전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즉시 전파도 가능하다.

‘현장점검’ 기능을 활용하면 시설점검을 비롯한 현장점검 시 현장사진 및 시설물 점검 결과를 현장에서 즉시 휴대폰을 통해 등록하고 진행상황을 관련 담당자 간 공유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피해조사’ 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공공시설 피해조사 결과를 등록할 수 있고, 복구계획 조회도 가능하다. ‘위기관리 매뉴얼’ 기능은 재난유형별·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해구호’ 기능을 통해 구호물자 비축현황을 조회하고 이재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적설, 수위, 우량 정보 및 현장 CCTV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관측·CCTV’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자원관리’ 기능과 ‘비상연락망’ 기능은 각각 재난전문가를 비롯한 인적자원, 시설자원, 민간단체 등을 포함한 모든 재난관리기관(지자체, 유관기관 포함)의 자원정보를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고, 재난현장에서 재난관리기관의 담당자(자원 담당자 포함)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가능하도록 해 신속한 기관 간 협력해 대응하도록 해준다.

이한경 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은 "재난현장에서의 빠른 재난업무처리를 가능케 해 대응시간을 단축하고, 실무자의 업무 부담을 해소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모바일 콘텐츠를 지속 발굴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들이 더 빠른 재난안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