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주자인터뷰]문재인 "정권연장세력 결집은 예상…대표 선수가 안철수라는 게 새로운 양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 근처 한 카페에서 아시아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9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 근처 한 카페에서 아시아경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권교체냐 연장이냐 대결구도 명확해지면 판세 다시 정리될 것"
"안철수 후보, 과거에는 새정치 내세우더니 요즘은 문재인만 말해"
"끝장토론 회피?…토론에서 졌다는 말 들어본 적 없어"

[인터뷰=정완주 정치부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9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양강 구도로 재편되고 있는 대선 판세에 대해 “정권연장 세력의 대표 선수가 안철수가 되고 있다는 게 새로운 양상"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정권연장 세력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문에 움츠려 있다가 대선 국면에서 결집할 것은 예견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안 후보가) 정권 연장 세력의 대표 후보가 되기 위해 그동안 촛불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걸 내세우고 있고, 사드 배치도 찬성으로 돌아섰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권교체냐 연장이냐의 대결구도가 분명해 지면 다시 판세가 정리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집권 이후 연정 로드맵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목소리 톤을 높이면서 “그런
질문은 선거를 왜곡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 지금은 우리로 정권교체 되어야 한다고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국면인데 경쟁 상대방하고 연정을 논의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맞지도 않고 경쟁 상대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대답했다.
문 전 대표와의 인터뷰는 사전에 서면 인터뷰를 한 뒤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익대 근처의 한 카페에서 정완주 정치부장이 약 30분 동안 대면 인터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다음은 일문일답.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후 새롭게 세우는 전략이 있는 지 궁금하다.
▲앞으로 지속될지는 알 수 없지만 안철수 후보 간의 양강 대결구도로 흘러가는 양상이다. 촛불민심 받드는 정권주체 후보냐 부패 기득권 세력들의 정권연장을 위한 후보냐의 대결구도라는 걸 좀 더 분명히 함으로써 정권교체를 바라는 다수 국민들의 지지를 얻어나갈 생각이다.

-야권 지지층에서는 원래 야권이었던 민주당하고 국민의당 대결이어서 정권교체는 상수라고 보고 있다.
▲다 같은 정권교체 후보가 아니다. 처음 답이 그 뜻이다. 진짜 정권교체 후보와 사실상 정권연장 후보 간의 대결이라는 것이다.

-예전부터 그 점은 강조해 왔다.
▲(질문 자르면서)이제는 그 정권연장 대표 후보가 안철수 후보가 되고 있다.

-안 후보는 자유한국당과의 연대에 대해 선을 긋고 있다.
▲자유한국당하고 하든 안하든 상관없이 어쨌든 그쪽 정치세력 대표하는 후보가 되고 있고, 그런 후보 되기 위해 그동안 촛불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걸 내세우고 있고 사드 배치도 찬성으로 돌아섰다. 국민의당도 한때 자유한국당과 함께 할 수 있다는 뜻을 표명하기도 했따.

-안 후보 정체성 봤을 때 진정한 정권교체가 아니다는 뜻인가.
▲실제 지지분포를 봐도 그렇다.

-대세론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안 후보와 정체성 차별화 하는 것이 맞다고 보는건가.
▲결국은 정권교체냐 연장이냐 이 대결구도로 갈 거라는 건 처음부터 다 예견했던 바다. 정권연장 세력들이 박 전 대통령 탄핵 때문에 움츠려 있지만 결국 대선 국면에서 다시 결집할 것이라는 건 예견했던 바다. 그 대표선수가 안철수가 되고 있다는 것이 새로운 양상이다.

-안철수 후보와 5년 만에 다시 맞붙게 됐다. 그때와 비교해서 안 후보가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문 후보가 보는 안 후보의 장단점은.
▲과거에는 새정치를 말하더니, 요즘은 문재인만 이야기한다. 장점은 성공한 벤처기업인답게 성취욕이 남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가치와 철학이 잘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 호남 경선에서 문 후보는 60%의 지지를 받았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광주 전남 경선에서 60%의 지지를 받았다. 어느 게 진짜 호남 민심이라고 생각하는가.
▲참여 규모와 자발성 면에서 비교 자체가 되지 않는다. 국민의당보다 훨씬 치열한 경쟁이었지만 호남은 저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주셨다.

-문 후보 입장에서 기존 야권 성향 지지표를 확장하느냐, 중도 보수 부동표를 잡느냐의 두 가지 갈림길 있을 것 같다.
▲그 문제 다르다고 생각 하지 않는다. 선거는 확장의 싸움이다. 확장의 싸움이지만, 확장을 한다고 해서 적폐청산을 포기해야 한다거나 개혁을 포기해야 한다거나 오히려 정권연장 세력에 연합해야 한다거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적페청산은 보수냐 진보냐를 뛰어넘는 문제이다. 한국을 더 정상적인 나라, 상식 있는 나라, 더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 만들자는 간 보수 진보 뛰어넘는 요구다. 그 요구에 충실 하는 것이 고정 지지층 잡는 방법이기도 하고 확장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안철수 후보가 ‘끝장토론’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대선부터 수없이 많은 토론 했다 저만큼 많은 토론 한 후보 없다. 어느 누구하고 토론해서도 제가 뒤졌다 그런 평가를 받아본 적 없다. 저보다 뒤지는 후보들 입장에서는 앞서가는 저하고의 토론을 당연히 요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저하고의 토론을 말하기 이전에 국민들에게 제대로 검증받고 준비된 정도를 국민들에게 보여드리는 것이 먼저다.

-안철수 후보가 문 후보가 토론을 피한다고 주장한다. 국민들에게 그렇게 비춰지면 문 후보한테 플러스는 안 될 것 같다.
▲토론은 사사롭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룰에 따라서 이뤄지게 돼 있다. 저는 긴 세월 동안 충분한 검증을 받았지만 다른 후보들은 아직 제대로 검증조차 받지 못하고 얼마나 준비된 후보인지도 국민들께 보여주지 못했다. 그것부터 보여드리고 난 이후에 토론을 이야기해야 선후가 맞다.

-대세론이 흔들리고 있다.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아직까지 대결 구도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고 유동적으로 흘러왔기 때문에 그렇다. 정권교체냐 연장이냐 이 대결구도가 분명해 지면 다시 판세가 정리된다.

-안 후보 지지자들 중에는 문 후보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문재인만은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겨난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가장 확장성이 높기 때문에 1위 후보다. 모든 정치인마다 지지와 반대가 있다. 다만, 저에 대한 반대 속에는 단순한 비지지가 아니라 말하자면 정권교체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기득권 세력의 두려움도 포함돼 있다고 본다.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대통령 임기 3년 단축 개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허참 그런 이야기가 지금도 관심사인가. 원래 임기 단축이란 것은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로 개헌이 됐을 때 대통령 어떻게 할 것이냐 라는 문제다. 아직까지 개헌 논의가 일부 정치권에서 있어 왔지만 일반 국민들의 폭넓은 참여 속에서는 논의가 이뤄진 바가 없다.

-대통령 분권형으로 가는 형태의 개헌이 맞다고 보나.
▲개인적으로 중앙 권력 구조면에서 4년 중임제가 맞다고 본다.

-앞으로 대통령에 당선이 되시더라도 연정 연대는 불가피한 측면 있어 보인다. 연정, 연대에 대한 로드맵 있어야 할 것 같다.
▲그런 질문도 이상하게 느껴진다. 자꾸 선거를 왜곡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 지금은 우리가 정권을 담당해야 한국 살릴 수 있다고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경쟁하는 국면이다. 그 경쟁의 상대방하고 선거 국면에서 연정을 논의하는 것이 시기상 맞지 않고 경쟁 상대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

-중국이 사드 보복 조치를 하고 있는데 외교적 대응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러니 박근혜정부가 한심스러운 것이다. 사전에 중국하고 외교적 설득 노력을 하지도 못하고, 중국이 그렇게 경제 보복 조치를 취해도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고, 사후에라도 중국을 이렇게 외교적 노력 기울여서 경제 보복을 완화하는 노력도 하지 않는 정말 한심한 정부다. 가장 분명한 원칙은 사드를 배치하느냐 마느냐라는 건 한국 주권이다. 그 점은 우리가 사드배치에 대해 큰 결정 내리면서 분명하게 내세워야 한다. 중국에 대해서도 사드 배치에 대해서 중국이 반대할 수 있지만 그런 정치 외교적 문제 때문에 그것을 경제 분야로 전이시켜서 우리 기업들과 우리 국민에 대해 보복 조치 취하고 위협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단호하게 해야 한다.

-중국에 대해서도 할 말은 하는 외교로 가야 한다?
▲해야 하고, 그러면서 그 문제를 외교적으로 풀어나가는 노력은 병행해 나가야 한다.

-적폐청산 프레임이 탄핵이 끝난 국면에선 유효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한겨울 내내 국민들이 주말마다 차가운 땅바닥에서 그렇게 많은 고생하면서 촛불을 들었는데 지금 이뤄진 것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그 다음에 구속 이게 전부다. 그것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한국이 된 것이냐. 아직 시작도 못했다.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적폐청산 그리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한국을 위한 대개혁들은 여전히 살아있는 과제이고 시대정신이다.




정리=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