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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미모노레일' 재추진에 혈세 낭비 논란…민·관 TF '삐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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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월미모노레일에 세금 150억 또 투입?". 민간사업자와 계약 해지로 사업이 무산된 인천 월미모노레일이 재정사업으로 재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빠른 시일 내 수습을 위해선 기존 구조물을 활용해 모노레일 사업을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는 혈세 낭비를 우려하며 원점에서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최근 월미모노레일 민간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과 2015년 2월 체결한 사업협약을 해지했다. 민간사업자가 사업비 조달 계획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공정도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월미모노레일 건설은 853억원을 들이고도 부실공사 때문에 개통도 못 한 채 폐기된 월미은하레일의 후속 사업으로 추진됐으나 결국 이마저도 무산된 상태다.

이에 교통공사는 수습 방안을 찾겠다며 '월미은하레일 활용 민·관 합동 재추진 TF'를 구성했다. TF는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이 위원장을 맡고 외부 전문가와 시민단체, 주민 대표, 공무원, 공사 직원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공사는 지난 27일 열린 첫 TF 회의에서 모노레일 사업을 민간투자에서 공사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겠다며 자체 재원 150억원을 들여 모노레일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공사는 기존에 만들어진 월미은하레일의 교각과 레일, 4개 역사를 완전히 철거하고 사업을 전면 백지화할 경우 300억원대 철거비용을 투입해야 하는 부담이 커 모노레일 사업을 계속 끌고 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미 구조물이 있으니 레일을 설치하고 차량만 제작하면 모노레일 사업으로 추진이 가능해 시간도 아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월미은하레일이 10년 째 답보상태에서 지방선거 이전에는 마무리짓겠다는 의중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TF회의에 참석한 일부 위원들도 더이상 시간을 끌어서는 안된다며 공사의 방침에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하지만 시민단체 관계자 등 또다른 위원들은 시민동의 없이 또다시 세금을 투입해 월미모노레일을 재추진하는 것은 안된다며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들은 "월미모노레일을 세금으로 추진하려면 인천시와 정책 결정 및 예산편성이 논의돼야 하고 시의회의 동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며 "적자사업이 예상되는 만큼 재추진을 위해선 시민대토론회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인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교통공사가 처음부터 방침을 정해 놓고 회의를 진행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날 회의를 마친 후 TF에서 탈퇴하기도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월미모노레일이 10년의 허송세월과 1000억원의 예산 낭비를 가져온 만큼 사업에 대한 책임과 평가를 철저히 한 후 원점 재검토 논의를 거쳐야 한다"며 "인천교통공사의 모노레일 재추진 TF는 해산하고, 인천시가 직접 TF를 구성해 투명하고 철저힌 시민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혈세 1000억원을 투입하고도 '공회전'만 거듭하고 있는 인천 월미모노레일 사업에 대해 주민감사를 청구키로 하고 현재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모노레일 재추진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으나 레일 설치와 차량제작 등에 비용이 순차적으로 투입되고, 비용 중 일부는 월미은하레일 시공사인 한신공영 등을 상대로 한 재판에서 승소한 손해배상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미은하레일은 2008년 안상수 전임 시장 시절 국내 첫 도심 관광용 모노레일로 시공됐다. 인천역~월미도를 순환하는 6.1km 길이의 모노레일로 건설비와 금융비용을 포함해 1000억원이 투입됐다.

2010년 3월 준공하고도 부실시공으로 개통조차 못한 채 방치돼오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시장일때 레일바이크 사업으로 추진됐고, 자유한국당 유정복 현 시장이 취임한 뒤에는 소형 모노레일로 사업 방식이 완전히 바뀌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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