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노레일 철거,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합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자수첩] '혈세낭비' 월미은하레일 놓고 들끓는 민심 현장

월미모노레일 인천역사.

월미모노레일 인천역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 월미도의 국내 최초 상업용 모노레일인 '월미은하레일'을 두고 민심이 들끓고 있다.

'혈세' 853억원이나 들였지만 부실 시공ㆍ안전상의 문제로 공기를 1년6개월여나 지났지만 개통 조차 못한 채 철거가 거론되고 있다.
시행자인 인천교통공사는 '철거'에서 '보완'으로 오락가락하고 있고, 주민들은 무조건 개통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감사원 감사로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벼르고 있다.

"모노레일 철거,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합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30일 찾은 인천 월미도에선 부글부글 끓고 있는 민심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경인전철 인천역 바로 옆 월미은하레일역은 화려한 채색에도 불구하고 방치돼 있었다. 인천역에서 월미도로 향하는 길에선 강경한 어조의 철거 반대 현수막들이 성난 민심을 대변하고 있었다.

오승인(50) 월미도 번영회장은 "주민들이 3년간 영업 손실을 감수하고 공사로 인한 피해를 참아 왔다"며 "탁상 행정으로 그 엄청난 혈세를 그냥 날려버린다는 게 말이 되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실질적으로 모노레일 공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상인들의 분노는 더 커 보였다.

월미도 횟집 골목 어귀에서 손님을 맞으러 나와 있던 ㄷ회집 주인은 "모노레일 개설하는 공사 때문에 먼지와 소음, 진동이 얼마나 심했는지는 당해 본 사람만 안다"며 "공사 기간 동안 매출이 3분의1이상 줄었지만 모노레일이 개통되면 나아진다는 말만 믿고 참았던 우리만 바보가 됐다"고 한탄했다.

"모노레일 철거,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합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옆에 있던 노점상 김정윤씨(가명)도 "모노레일이 철거된다는 데 사실이냐"고 묻고는 "모노레일 공사 하는 동안 통로가 막히는 바람에 내 자리 쪽으로 사람들이 잘 안 와서 한동안 애먹었다. 세금들여서 하는 짓들이 왜 그 모양이냐"고 열을 올렸다.

관광객들도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연인과 함께 사진을 찍던 한 20대 남성은 "재작년에 와서 공사하는 것을 보고 노을이 질 때 타보면 경치가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며 "공사비도 많이 들었을 텐데 그냥 철거를 한다니 아깝게 됐다"고 말했다.

월미도를 떠나는 내내 근래 인기를 끈 한 유명드라마 남자 주인공의 대사가 입에 맴돌았다.

"모노레일 철거, 이게 최선입니까? 확실합니까?"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