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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텔 공식 쇼핑몰 오픈…손오공, "마텔 국내 완구사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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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오공e샵'에서 '마텔샵'까지, 손오공 자체 온라인 쇼핑몰 추가 확보
손오공, 지난해 말 마텔과 전략적 파트너십…마텔 완구 본격 국내 유통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글로벌 완구 기업 마텔의 국내 독점 유통사인 손오공은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마텔샵'을 오픈하고 마텔의 국내 완구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손오공은 콘텐츠 개발사 초이락컨텐츠팩토리의 인기 완구 브랜드 헬로카봇, 터닝메카드, 소피루비를 판매하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손오공e샵'에 이어 '마텔샵'까지 2개의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확보했다.

유통 단일화로 손오공은 마텔의 제품들을 보다 합리적인 수준의 가격으로 국내 시장에 선보일 수 있으며 손오공을 통해 판매되는 공식 수입 제품만이 빠른 배송뿐 아니라 한·영 이중언어 지원, 공식 사후서비스(A/S)가 가능하다.

손오공은 지난해 말 마텔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 위해 지분 인수 동의 및 국내 독점 유통계약을 체결하고 피셔프라이스, 메가블럭, 바비, 핫휠 등 마텔의 주요 브랜드들을 판매하게 됐다.
최신규 전 손오공 회장은 마텔에 손오공 보유 지분 11.99%를 넘기고, 자신은 2대 주주로 남았다. 손오공 관계자는 "최신규 회장은 초이락을 중심으로 IP(지적재산권) 개발을 주도하고 있고, 손오공의 경영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며 "마텔의 지분 인수 확정 전 손오공 지분 인수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것은 중국이었으나 최 회장은 손오공의 미래를 생각해 이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손오공은 최신규 회장이 1996년 설립한 완구 기업이다. 최 회장은 2013~2014년 손오공 창사 이래 최대의 경영 위기 상황에 처하자 사재를 털어 헬로카봇, 터닝메카드를 개발해 성공을 거뒀다. 손오공은 헬로카봇과 터닝메카드를 납품 받아 유통했다.

최신규 회장은 "초이락은 손오공에 신상품 유통을 맡기고 있으며, 알짜 IP들을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이락이 손오공에 강매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일부의 시각에 대해서는 "마텔이 대주주인 회사에 초이락이 강매를 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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