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굴 '잠금해제'에서 한 걸음 더, '얼굴결제' S8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얼굴인식 통한 결제시스템 도입 유력
애플 등 경쟁업체와 차별화 승부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얼굴인식을 통한 잠금해제는 차츰 지루한 이야기가 되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공개할 갤럭시S8을 통해,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기술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얼굴인식을 통한 결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갤럭시S8은 얼굴인식을 통한 결제까지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갤럭시S8은 얼굴인식을 통한 결제까지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블룸버그는 16일(현지시각) "삼성전자가 갤럭시S8에 얼굴인식 결제기능을 도입해 애플이나 LG전자, 화웨이 등 경쟁자와의 차별화를 시도한다"고 보도했다. 또 "얼굴인식을 통한 잠금해제는 이미 널리 알려진 소식이지만, 얼굴인식을 통한 결제시스템 제공은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라고 전했다.

특히 애플의 경우 하반기 공개할 아이폰8과 관련해 얼굴인식 기술에 공을 들이고 있다. 애플은 최근 몇 년 동안 얼굴인식기술 개발자를 지속적으로 영입해왔다. 지난주에는 디지털 비디오의 정보를 사용해, 얼굴을 탐지하는 방법에 대한 특허까지 따냈다. 그러나 얼굴인식을 통한 잠금해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수개월 내에 얼굴인식 시스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금융권과 일정을 조율 중이다. 기술적으로는 당장에도 가능하지만, 은행과의 협업이 필요한 사항이라는 것이다. 다만 삼성페이를 통한 자동화기기(ATM) 이용 등 선례에서 보듯, 삼성전자와 금융권은 긴밀하게 협력해왔기 때문에 얼굴인식을 통한 결제지원은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오는 29일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에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21일 한국 등 주요 국가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안면인식은 초기에 인식률이 떨어져 보편화되지는 않았지만 최근에는 카메라 및 모바일 AP 성능이 높아져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홍채와 지문인식 기능이 맞물려 보안율을 높였다. 안면인식은 사람의 얼굴 골격이 변하는 각 분위를 분석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식하는 반면, 홍채인식은 사람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진 눈의 홍채패턴이나 망막의 모세혈관 분포를 인식한다.

블룸버그는 "한국의 소비자들은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얼굴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큰 힘을 기울여야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8은 안면인식 뿐만 아니라 홍채인식, 지문인식 세가지 바이오인증시스템을 탑재할 것이 확실시된다.

이에 따라 바이오인증의 불편함도 최소화된다. 어두운 곳에서는 안면인식률이 현저히 떨어지는데, 그럴 땐 홍채인식과 지문인식을 이용하는 식이다. 조명이 밝은 환경에서는 인식률이 좋고 이용편의성이 높은 안면인식이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