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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2M과 얼라이언스 본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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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M+H 전략적 협력’ 본계약 서명식 후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사진 가운데), 소렌 스코우 머스크라인 회장(사진 왼쪽), 디에고 아폰테 MSC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M+H 전략적 협력’ 본계약 서명식 후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사진 가운데), 소렌 스코우 머스크라인 회장(사진 왼쪽), 디에고 아폰테 MSC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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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HMM (대표 유창근)이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머스크·MSC)과 전략적 협력을 위한 얼라이언스 본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상선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2M+H 전략적 협력’ 본계약 서명식에는 유창근 대표를 비롯해 소렌 스코우 머스크라인 대표와 디에고 아폰테 MSC 대표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2M과의 얼라이언스를 통해 미주 서안 선복교환, 미주 동안·북구주·지중해는 선복매입의 형태로 3년간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현대상선의 선복량(BSA)이 대폭 확대돼 향후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이번 동맹체에서 할당된 선복량은 과거 G6에 속해 있을 때보다 22% 증가했으며 특히,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보유한 미주 서안의 선복량은 G6 대비 약 50%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미주 서안 항로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단독 운영하는 항로를 기존 2개에서 3개로 확대했다.

유창근 대표는 “이번 해운동맹으로 3사 모두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은 2M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와 초대형 선박 활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한국선박해양을 대상으로 영구 전환사채(CB) 발행과 유상증자 등을 통해 85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신용등급도 기존 ‘D’에서 ‘BB’(한국신용평가 기준) 등급으로 개선됐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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