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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중 통상 압박]중국 사드로 배터리 휘청…철강도 위험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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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中 인증 지연
포스코, 전기강판 반덤핑 관세 부과에 행정소송


▲중국에 진출한 삼성SDI 시안공장과 LG화학 난징공장

▲중국에 진출한 삼성SDI 시안공장과 LG화학 난징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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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 기업들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몽니'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규제에 막혀 답보상태에 놓였고, 철강 역시 일부 제품에 반덤핑을 부과한 것으로 최근 알려지면서 위험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세운 LG화학의 지난해 공장 가동률은 20%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I도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 국내 배터리 업체 생산품이 제외되면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현지 판매가 그만큼 어려워졌다는 증거다.

LG화학과 삼성SDI는 2015년 10월 각각 중국 난징과 시안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세웠다. LG화학은 중국 공장의 연간 생산규모가 LG화학 전체 생산규모의 30%에 육박한다. 이들 공장은 모두 중국기업과의 합작 공장으로 가동 당시 한중 협력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삼성SDI의 경우 중국에 공장을 짓기로 최종 결정한 이유로 현지 발주처의 요구도 상당 부분 작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지난해 1월 돌연 전기버스 보조금 지급 대상에 이들 기업이 생산하는 삼원계(NCM) 배터리를 제외시키면서 어려움이 시작했다. 삼성SDI의 시안 공장은 주로 전기버스용 배터리를 생산해 승용차용 배터리를 함께 생산하는 LG화학 난징공장에 비해 타격이 더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와중에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까지 겹쳐 규제는 더 강화되고 있다. 두 회사는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 실패와 보조금 대상 축소로 사실상 중국 판매길이 완전히 막혔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중국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 인증 기준'도 단기간에 맞추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공신부는 지난해 11월 전기차 배터리 인증 기준을 생산능력 기준 연간 0.2GWh에서 40배 확대된 연간 8GWh로 대폭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기준이 그대로 적용되면 연간 생산능력이 2~3GWh 수준인 삼성SDI 시안공장과 LG화학 난징공장은 인증을 통과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 중국의 전기자동차 5개 모델을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압박은 심해지면서 현지 시장 판매는 더 힘들어진 상황이다.

철강도 더이상 안전지대가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이 지난해 7월부터 우리나라와 일본, 유럽 등에서 수입되는 방향성 전기강판에 37.3%~45.7%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다. 업체별로 포스코의 제품에는 37.3%, 일본의 JFE에 39%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며 일본 신일본제철과 유럽 티센크루프 등에는 45.7%의 관세가 부과됐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가 사드 배치와 관련된 보복조치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가 다른 업체보다 낮은 관세율을 부과받은 점을 미뤄볼 때, 보복조치로 보기는 어렵다는 주장도 나온다. 변압기나 모터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방향성 전기강판은 높은 기술력을 요한다. 세계에서도 일부 철강사만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포스코가 유일한 생산업체로, 매년 3만t 이상을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사드를 포함해 중국의 자국 기업 보호 정책 등으로 중국시장에서 사업하는 것이 더 힘들어지고 있다"며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수출 국가를 다변화하려는 시도가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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