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민 관심 집중된 '이재용 재판'…오전8시부터 줄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오후 1시 서울지방법원 서관 2층에서 시민들이 '이재용 사건' 방청권을 배부받고 있다.(사진=원다라 기자)

▲9일 오후 1시 서울지방법원 서관 2층에서 시민들이 '이재용 사건' 방청권을 배부받고 있다.(사진=원다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9일 오후2시 서울중앙지방법원 417호 대법정에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첫 재판이 열렸다. 공판 준비기일인 만큼 본격적인 법리다툼은 없었지만 특검과 삼성 측의 긴장감은 팽팽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재판에 참석하지 않았다.

재판이 열리기 전인 이날 오전 8시 서울중앙지법 서관 2층 앞은 방청권을 배부받으려는 시민들이 줄을 섰다. 방청권 배부는 오후 1시20분부터 진행됐지만 재판을 방청하려 일찌감치 모여든 것이다. 법정 입장이 시작되자 200석 규모의 법정 안은 방청객, 국내외 취재진 삼성 관계자들로 가득 찼다.
한 시간 동안 진행된 심리동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변호인들은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법관이 피고인에 대한 편견이나 범죄 여부에 대한 예단을 갖지 않도록 별도 첨부 서류 없이 공소장 하나만을 제출해야 한다는 '공소장 일본주의 원칙', 파견 검사 공소 유지 권한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재판부는 공소장 등을 둘러싼 이 부회장 측의 주장에 대한 특검의 입장을 다음 기일 법정 발언을 통해, 또는 기일에 앞서 서면을 통해 듣기로 했다.

재판 도중 소란이 일기도 했다. 한 60대 여성은 "이재용 부회장 측 변호사에 할 말이 있다, 한 마디만 하게 해 달라"며 고함을 질러 퇴장당했다. 삼성SDI 해고 노동자들도 법정을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측 변호인인) 문강배 변호사가 노조를 만들려고 노력했던 자신들을 해고하도록 했다"고 주장하며 "재판부가 제대로 된 판결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재판 중 소란이 계속되자 이영훈 부장판사는 "이 사건에 국민적 관심 집중되어 있지만 향후에도 허락 받지 않고 질문하면 퇴정명령을 내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의 변호를 맡은 송우철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는 재판 종료 직후 취재진과 만나 "(다음 재판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만장 분량의 증거 목록 복사 등이 현실적으로 어렵더라도) 재판부에서 명하시면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호인들은 향후 재판에서 기존입장과 같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혐의를 전면 부인해나갈 계획이다. 다음 재판은 16일로 예정됐지만 준비 진척 사항 등을 고려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 등은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회삿돈을 빼돌려 박근혜 대통령과 공모한 최순실(61)씨 일가에 430억원대 특혜 지원을 한 혐의(횡령 및 뇌물공여) 등으로 기소됐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