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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길 닫히고 하늘길 막히고]해운 구조조정 속도 내지만 회생 가능성은 '깜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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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양대 국적선사였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정부의 어설픈 구조조정과 정책논리로 해운 6대 강국에서 변방으로 추락했다.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였던 한진해운 은 사라지고 그 자리를 대신하겠다던 HMM 의 입지는 위태롭다. 정부의 자금 수혈을 받아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지만 '해운 후진국' 상황을 면키는 어려워 보인다.

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새로 설립한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6000억∼7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선박해양은 정부가 지난해 내놓은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설립된 회사다. 산업은행이 5000억원, 수출입은행이 4000억원, 한국자산관리공사가 1000억원을 출자해 1조원의 자본금으로 출범한다. 현대상선은 이렇게 지원받는 자금을 운영과 터미널 인수 등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오는 4월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머스크·MSC)과 공동운항을 시작한다. 반쪽동맹이고 굴욕적인 계약이라는 지적은 여전하지만 최상의 선택이라는 게 경영진의 판단이다. 현대상선은 2~3년간 내실을 다진 뒤 5년 안에 시장점유율 5%, 영업이익률 5%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진해운은 채권단의 자금지원이 끊기며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청산절차를 밟고 있다. 선복량 기준 한 때 글로벌 7위였지만 영업망 붕괴로 몸집이 급격히 쪼그라들면서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 보이지도 않는다.

시장은 한국 해운업의 실패를 예고된 참사라고 입을 모은다. 해운업을 모르는 금융권이 구조조정을 주도하면서 산업적인 파장을 예견하지 못했고 정책논리에 휘둘리면서 결국 해운강국이 무너졌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규모의 경제가 생사를 가르는 글로벌 해운 시장에서 현대상선이 살아 남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과 선사간 합병 등 장기적인 안목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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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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