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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가고 싶은 여행지, IT는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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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면 미세근육·안구 움직임 측정
어떤 여행상품에 이끌리는지 파악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즐거운 휴가를 준비 중인 사람일지라도 일단 여행사이트에 접속하고 나면 수많은 옵션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다. 전자기 기술센서의 발달로 그들의 고민이 대폭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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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는 21일(현지시간)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가 안면 미세근육 운동을 측정하는 센서를 얼굴에 연결해 웹사이트를 둘러보는 이용자가 느끼는 감정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 실험은 여행지 목록과 옵션을 살피는 이용자의 안구 움직임도 추적한다. 아름다운 해변을 소개하는 여행상품이 나타날 때, 장엄한 산악지형을 드러내는 상품이 제시되는 등의 상황에서 피실험자의 안구 움직임과 감정적 반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한다.

게리 모리슨 익스피디아 부사장은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사이트에서 여행상품을 살펴보며 감정적으로 어떻게 반응하고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지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실험은 여행 상품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일환이다. 익스피디아 영국지점이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75% 이상의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휴가지를 결정하는 것은 교통 체증이나 연인과의 다툼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비슷하다"라고 답했다. 또 3분의 1가량의 응답자는 온라인 여행의 수많은 옵션을 때문에 예약이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여행을 결정한 이용자는 평균 48건의 항공편 옵션과 맞닥뜨려야 한다. 한 연구원은 "이용자가 최종 결정에 이르기까지 소모하는 종이와 필기구의 양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번 실험에 따르면, 호텔을 예약하려는 소비자는 깨끗한 침구나 화려한 장식 등 인테리어에 초점이 맞춰진 상품보다는 창밖으로 매력적인 풍경이 함께 드러난 객실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모리슨 부사장은 "이번 결과를 활용해 익스피디아에 등록된 호텔의 객실 예약률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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