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법무부, 감사원, 국토교통부, 국민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행정자치부, 조달청 등에 소속된 전문인력 20명으로 '대형국책사업 관리팀'을 구성해 ▲ 철도·도로건설사업 10개 ▲ 새만금개발사업 ▲ 동해 신항만 건설사업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등을 집중 검증한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이어 ▲공사종류가 유사한 인접현장의 경우 감리용역 통합발주를 원칙으로 하는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개정 ▲터널공사 때 일시사용하는 전기설비 임차규정 마련 등을 통해 매년 680억원의 예산절감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부패척결추진단은 대규모 국책사업들을 점검한 결과 10건의 비리행위를 포착해 이 중 7건, 40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해당 공공기관 임직원 105명의 징계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고속철도 건설사업에서도 시공사와 발주기관의 비리 행위가 다수 적발됐다. 수서∼평택 고속철도 2공구와 3-2공구에서는 A건설사와 B건설사가 실제 시공하지 않은 공사를 한 것처럼 꾸며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각각 180억원, 190억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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