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한영 상임고문을 맡고 있는 윤 전 사장은 이날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EY한영 신년 경제전망 세미나에서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됐지만, 한국 기업들은 이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의 인공지능(AI) 기술 경쟁력은 선도국 대비 4.4년, 로보틱스는 4.2년, 사물인터넷은 4.2년 뒤쳐져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업의 선제적 대응을 일컫는 '리셋 비즈니스(Reset Business)'를 통해 한국 경제가 재도약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면서"한국이 전후 폐허를 딛고 초고속 경제 성장을 달성한 것처럼, IT강국인 한국은 4차 산업혁명의 파고 역시 이겨낼 수 있는 충분한 저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윤 전 사장은 이어 제조업의 가치 사슬을 나타내는 "스마일 커브(Smile Curve) 상에서 테슬라, 제너럴 일렉트릭(GE) 등 글로벌 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연구개발(R&D), 설계 등의 영역에 치중하는 반면, 한국은 부가가치가 낮은 조립, 생산 등의 영역에 치중해 있다"며 대부분의 한국 기업은 저부가가치에서 고부가가치 영역으로의 사업재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스마일 커브는 대만의 컴퓨터업체 에이서(ACER) 창업자인 스탠 시가 주창한 개념으로, 지식기반 경제의 가치 사슬 단계별 부가가치를 나타낸 곡선이다. 고점(R&D, 서비스 등)에 위치할수록 부가가치가 높고, 저점(부품, 제조 등)에 위치할수록 부가가치가 낮다.
윤 전 사장은 퍼펙트 스톰에 대응하기 위한 해법으로 '4Х4 전략'을 제시했다. 앞의 4는 ▲사업 재편 가속화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력 확보 ▲이종산업 간 생태계 구축 ▲디지털 혁신 등 '4가지'를 의미한다. 나머지 4는 산업별 맞춤 디지털 혁신 방법으로 ▲스마트 팩토리(제조 및 중공업) ▲로봇 자동화(금융 및 제조업) ▲디지털 플랫폼(유통 및 금융업) ▲빅데이터 분석(전 업종) 등 '4가지'를 뜻한다.
윤 전 사장은 "모든 산업은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혁신 솔루션을 찾아야 하며, 제조 및 중공업은 스마트 팩토리, 금융 및 제조업은 로봇 자동화, 유통 및 금융업은 유통구조의 디지털 플랫폼화가 당장 시급하다"며 전 산업에 걸친 디지털 혁신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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