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두 인정한다"는 피고인 한명도 없는 '최순실 재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죽을 죄를 지었다"거나 "모든 걸 사실대로 말씀드리겠다"는 '박근혜ㆍ최순실 게이트' 핵심 연루자들의 당초 언급은 결국 공염불에 불과했다.

검찰의 기소로 피고인 신분이 돼 재판을 받는 관련자 중 현재까지 혐의를 온전히 인정한 이는 하나도 없다. '대체로 인정한다'거나 비교적 반성하는 듯한 태도를 보인 이들도 공소사실의 뼈대인 공모관계를 부인하는 등의 방식으로 저마다 빠져나갈 구멍을 찾는 데 골몰한 모습이다.
오는 5일 첫 정식공판에 임하는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지난 달 29일 마무리된 준비절차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거나 공모관계를 부인하고 핵심 증거물의 증거능력을 문제삼으며 다툼을 예고했다.

최씨의 경우 직권남용과 강요, 증거인멸 교사 등 검찰의 모든 공소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안 전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만 따랐을 뿐 최씨와 공모한 일은 없다'는 취지로 공소사실의 중요 축을 피해가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정 비서관 또한 청와대 비밀문서를 최씨에게 유출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박 대통령과의 공모 혐의는 부인했다. 최씨가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태블릿PC의 증거능력을 부정할 때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던 정 전 비서관은 2차 공판준비기일에서 변호인을 통해 증거의 훼손 가능성을 제기하며 검증을 요구하는 쪽으로 태도를 바꿨다.
최씨를 등에 업고 문화계에서 각종 전횡을 일삼은 혐의로 기소된 광고감독 차은택씨 역시 회삿돈을 일부 횡령한 혐의만을 인정했을 뿐 국정농단과 관련한 주요 혐의는 부인했다. 최씨의 '비서' 쯤으로 활동했다는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또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대한 삼성 등의 후원을 강요한 혐의를 공판준비기일에서 사실상 부인했다.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는 영재센터 후원금을 삼성 등에 요구한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삼성이) 강요에 의해 후원금을 냈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하며 공소사실을 무력화시키려 했다.

주요 피고인 중 누구도 사실관계와 공소사실을 전체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재판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이르면 내주부터 주 2~4회 공판을 여는 집중심리로 사태의 실체에 다가가겠다는 입장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