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차 산업혁명 시대, 여성인재를 주목하라…미래부, 'SW 웰컴 걸즈' 행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여성 인재들의 소프트웨어(SW) 분야 역량 강화 및 사회진출 촉진을 위해 ‘2016 SW 웰컴 걸즈(Welcomes girls)’ 행사를 17일부터 18일까지 연세대학교 새천년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래부 ‘SW여성인재 수급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엄마와 딸이 함께 하는 소프트웨어 체험 교육’과 ‘토크콘서트’, ‘해커톤’ 등으로 구성됐으며, 참가자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행사를 진행해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소프트웨어로 세상을 놀라게 한 그녀들의 이야기' 라는 주제로 진행된 토크콘서트에는 200여명의 여성들이 참석하여 급변하는 소프트웨어 환경 및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강은 외국계 금융기업의 애널리스트로 활동하다 현재 핀테크 스타트업(AIM)을 이끌고 있는 이지혜 대표, UI/UX컨설팅 기업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김성혜 팀인터페이스 대표, 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로어소시에이츠의 김윤이 대표가 맡았다. 이들은 각기 다른 경험을 통해 얻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여성으로서의 강점과 애로사항, 비전을 실감나게 공유했다.

이틀간 진행된 해커톤에서는 “원더 우먼(Wonder Women)'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일상생활에서 겪는 문제점에 대해 의문(Wonder)을 가지고 놀라운 (Wonder)해결책을 제시한다는 목표로 총 48명이 참여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무박2일간의 치열한 일정 끝에 해커톤 대상은 체형 맞춤형 브랜드 추천 플랫폼을 개발한 '사이즈 미(여정은·이지민)'에게 돌아갔으며, 음료컵 처리용 밴딩머신 '세이브 컵(박거도·도민지·서민지·신수현·정원정)'팀이 최우수상을, 실시간 버스 분실물 찾아주기 서비스 '차자조(김지은·김주연·이재경·이형주·한진화)' 팀이 우수상을 차지하였다.

고교생 참가자로 이번에 대상을 차지에 화제를 모은 동탄국제고 여정은(18) 학생은 “창업에 대해 배울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이번 대회를 통해 진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 큰 의미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엄마와 딸을 위한 SW체험교육’은 학부모와 여학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당초 예상인원보다 크게 늘어난 총 130 가족(기초·심화반, 260명)이 참석했으며, 참가한 학부모는 “딸과 함께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 지에 대해 함께 배우고, 공감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임에 따라, 우수한 여성인력들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성을 길러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로의 진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면서 “뛰어난 소통능력과 창의성, 다양성을 지닌 여성들의 소프트웨어 분야 유입이 확대된다면,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조기실현은 물론, 21세기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 ‘SW여성인재 수급활성화 사업’은 '17년에는 더욱 특화된 여성 맞춤형 소프트웨어 교육이 마련될 예정으로, 특히, 여성 소프트웨어 인력 수요가 있는 민간 기업이나 소프트웨어 관련 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현장 중심의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며, 소프트웨어 의무교육 시대를 대비한 ‘방과후 소프트웨어 교사양성 과정’도 추가될 예정이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