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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1주일에 1시간 1인 미디어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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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시청 경험 81.1%…남성이 여성보다 많아
게임>뷰티>요리/음식 레시피 순으로 이용
"1인 미디어 시청 전반적으로 확대될 듯"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출처:DMC미디어)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출처:DMC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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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모바일, 동영상, 소셜미디어의 인기에 힘입어 1인 미디어 시청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DMC미디어가 지난 10월26일부터 31일까지 만 19세 이상 49세 이하 전국 남녀 스마트폰 이용자 26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1인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2.6%로 나타났다.

1인미디어 시청 경험은 남성이 83.1%로, 여성(81.8%)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1인 미디어에 대한 인지도는 98.1%로 거의 모든 응답자가 알고 있었다.

1인 미디어란 개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1인 미디어 시청이 활발해지면서 1인 창작자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시장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 1인 미디어 콘텐츠와 연계한 마케팅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1주일 평균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출처:DMC미디어)

1주일 평균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출처:DMC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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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시청 경험은 연령대별로 20대가 86.9%로 가장 높았으며 30대 78.0%, 40대 86.3%로 연령대별 차이가 크지 않았다.

1인 미디어 시청 매체는 유튜브가 90.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페이스북(51.6%), 아프리카TV(38.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주요 시청 장르로는 게임이 36.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뷰티(32.9%), 요리/음식 레시피(31.5%)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게임, 스포츠, 유머 장르를, 여성은 뷰티 요리/음식 레시피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주일 평균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은 44.3분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이 50.1분으로 여성(36.3분)보다 긴 것으로 조사됐다. 일주일간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은 20대가 62분으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시청 시간은 21~24시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자는 향후에도 현재와 비슷한 시청 수준을 유지(71.8%)하거나 다소 늘릴 것(17.4%)라고 응답했다.

DMC미디어는 "1인 미디어를 인지하지 못했거나, 경험하지 않은 응답자의 경우 약 48.0%가 향후 시청 계획이 있다고 답해 1인 미디어 시청 경험은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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