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 ‘강감찬 텃밭’ 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29일 ‘친환경 도시텃밭’을 개장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3월 ‘청룡산 마을텃밭’과 ‘남현동 나눔텃밭’ 분양에 이어 ‘강감찬 도시텃밭’과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 2곳을 추가 조성해 주민들에게 분양한 것이다.
이번에 개장한 2곳은 서울대학교와 교육청 부지로 나무와 잡풀이 우거져 있던 유휴지를 기관 협약을 통해 지역주민이 친환경 농작물을 직접 키울 수 있는 푸른 공간으로 새롭게 마련한 것이다.

친환경 텃밭은 구좌 당 10㎡로 개인은 1구좌, 단체(동호회, 시설)은 최대 2구좌까지 가능, ‘강감찬 도시텃밭’ 500구좌,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 150구좌로 총 650구좌 1만2260㎡ 규모로 조성했다.

지난 7월 공개모집을 통해 주민 350세대와 단체, 시설, 동호회에 분양을 완료, 올해 12월말까지 무료로 사용권을 갖게 된다.
특히 ‘낙성대공원 도시농업체험장’은 주민들 간 협력을 통해 소통을 넓히고 마을공동체를 확장시키기 위해 팀 단위로 신청을 받았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아이들과 강감찬 텃밭에서 모종을 심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아이들과 강감찬 텃밭에서 모종을 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텃밭을 단순히 가꾸는 것만이 아닌 이웃과 소통하고 체험하는 산 교육장으로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과 가꾸는 즐거움을 통해 도시생활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텃밭공원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29일 개장식에 참석한 한 주민은 “아이랑 함께 씨를 뿌리고, 잡초도 뽑고, 열매를 맺으면 따서 먹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다. 앞으로 주말마다 어디로 놀러 갈지 고민하지 않아서 좋다”며 싱싱한 채소를 식탁에 올릴 기대감을 나타냈다.

관악구는 지난해부터 구 역점사업으로 건강한 밥상, 이웃과 정을 나누는 도시농업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청룡산 마을텃밭, 남현동 나눔텃밭 등 7개소에 1660㎡의 자투리텃밭 공간을, 초등학교, 경로당, 동주민센터, 어린이집 등 29곳에는 2472㎡ 옥상텃밭을 조성했다.

또 청룡산 마을텃밭에 양봉장을 설치, 3개월간 소주병으로 330병의 꿀을 채취, ‘관악산 꿀벌의 선물’이라 명칭하고 상표 출원까지 했다. 올해는 낙성대동 양봉장으로 장소를 옮기고 벌통을 2배 늘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장 큰 계획으로는 삼성동 관악산 도시자연공원 내 약 1만5000여㎡ 규모의 ‘도시농업공원’을 조성, 친환경 텃밭, 양봉시설, 토종씨앗을 보급하는 채종원 등 주민을 위한 소통 공간 등을 갖출 계획이다.

유종필 구청장은 “푸른 숲, 맑은 공기, 자연이 숨 쉬는 청정주거지역에서 주민들이 건강한 밥상을 차리고, 이웃과 정을 나누며 도시농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도시농업은 이웃 간 소통하며, 단단한 공동체의 힘을 다질 뿐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휴식...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송파구, 포켓몬과 함께 지역경제 살린다 [포토] 건강보험 의료수가 인상분 반영 '약값 상승'

    #국내이슈

  •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해외이슈

  •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