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 고? 스톱?]전문가들이 '강남 불패' 공언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강남구 일대 아파트 단지 전경

▲ 강남구 일대 아파트 단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강남특별시'라는 별칭을 가진 서울 강남의 매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대다수 국민이 학군, 상권, 교통 등 자타공인 국내 최고의 배후수요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 같은 '차별화된 거주 여건'이 가치를 더해가며 강남 선호현상이 쉽사리 꺼지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 부동산 시장은 강남의 특수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주택 매매 거래량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6.1% 줄어들었다. 반면 서울 강남3구(강남ㆍ서초ㆍ송파) 거래량은 같은 기간 9.4% 늘어났다. 지난 5년 평균치보다 82%나 상승한 수치다. 국토부 관계자는 "강남 재건축 시장에 시중 자금이 몰리며 매매거래량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신규아파트를 공급할 유휴대지가 부족한 강남3구의 경우 재건축단지를 통해 75%이상 신규공급이 이뤄지며 강남부동산 시장의 열기를 이어왔다.

분양권ㆍ입주권 거래도 활발하다. 서울시부동산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에서만 1276건의 분양권 거래가 이뤄졌는데 이 중 강남3구가 404건으로 30% 이상을 차지한다. 세부지역으로는 강남구가 41건, 서초구가 79건, 송파구가 284건으로 집계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남3구의 경우 재건축 단지가 많아 다른 자치구에 비해 분양권ㆍ입주권 거래량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강남권 재건축단지 위주로 거래량이 활발해지며 분양가 역시 상승했다. 부동산전문업체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216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1691만원과 비교해보면 469만원 오른 것으로 27.7% 상승한 셈이다. 그 중에서도 강남구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3909만원으로 서울시내 자치구 중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서초구가 3.3㎡당 평균 3419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분양된 강남권 아파트의 분양가는 강남권 평균 분양가를 훌쩍 뛰어넘는다. 올 1월 분양된 신반포자이의 경우 3.3㎡당 최고 4514만원이었고, 이어 반포 래미안아이파크가 4503만원, 개포 래미안블레스티지가 4385만원,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4294만원, 삼성동 센트럴아이파크 4236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강남권 아파트 위주로 고분양가 논란이 일자 정부는 관리모드로 돌아섰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강남구의 N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중도금 대출 규제와 같은 부동산 정책이 심리적 억제책이 될 수는 있지만 큰 효과를 거둘수 있을지에 대해선 미지수"라며 "아등바등 강남에 입성하려는 사람들에게만 영향이 있고 고액의 자산가들에게 미치는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센터장은 "투기수요가 많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따라 가격변동이 많은 곳이 강남"이라며 "학원가나 학군과 같은 교육인프라, 생활인프라, 직주근접 프리미엄 등 여전히 강남에 대한 매력도는 높다"고 설명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