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기아차가 중국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호조에 힘입어 다섯 달 만에 점유율 플러스 성장을 달성했다.
30일 중국승용차연석회의 통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시장에서 15만450대를 판매해 9.2%의 점유율(소형화물차 제외)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0.2%포인트 오른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중국 현지 업체들의 저가 공세 속에 올해 들어 4월까지 넉 달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2.7%포인트 낮아진 점유율을 보이며 고전해 왔다. 하지만 지난달 판매량이 전년 대비 16.6% 뛰면서 중국 내 점유율도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실적 개선은 SUV가 주도했다. 지난달 투싼, 스포티지 등 SUV는 전년 동월 대비 85.4% 증가한 5만3348대가 판매됐다. 현대기아차의 SUV 판매 확대는 중국시장 내 판매가 최근 다소 주춤했던 상황 속에서 고수익 차종의 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지키며 시장 내 경쟁력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에 짓고 있는 창저우 공장, 충칭 공장에서 SUV 신모델을 새롭게 출시할 계획이어서 SUV 판매 비중은 앞으로 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5월 한 달간 중국시장에서 판매된 전체 차량은 전년 대비 11.9% 늘어난 163만1700대였다. 업체별 점유율 순위는 폭스바겐(18.4%ㆍ29만9678대), GM(10.4%ㆍ17만426대), 현대기아차(9.2%ㆍ15만450대), 도요타(6.0%ㆍ9만7781대), 혼다(5.9%ㆍ9만6976대) 순이다. 현지 업체들은 31.1%(50만7536대)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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